공무원 시험 종류 및 정보

9급 전기직 공무원 총정리 (월급, 실제 업무, 야근빈도 등)

라이프에볼루션 2020. 11. 2. 07:11

9급 전기직 공무원

 

이 포스팅에는, 인터넷에는 찾을수 없는 실제 9급 전기직 공무원 이 직접 해준 이야기를 듣고, 정리해 놓았습니다.

 

다음 3가지를 알고 싶으신분들께 추천드립니다.

1. 9급 전기직 공무원 월급 실수령액

2. 실제 업무내용

3. 야근빈도 및 민원스트레스

 

 

 9급 전기직 공무원 연봉

9급 전기직 공무원 은 다른 공무원과 마찬가지로, 대한민국에서 정한 공무원 연봉과 같은 액수를 받는데요, 9급 1호봉 기준 월에 약 1,642,800원을 받습니다. 끝호봉인 31호봉이 되면 월급이 약 두배정도로 뛰어 3,270,500원을 받게 됩니다. 아래 표에 제시된 월급은 9급 전기직 공무원 의 "기본급"으로서 수당을 제외한 금액입니다. 

 

(자료출처: 대한민국 인사혁신처)

 

공무원의 경우는 야근수당, 급식비수당, 직급보조비, 특정업무활동비 등 매달 받는 수당과, 1년에 2번 수령하는 수당, 가끔 받게되는 수당 등 엄청나게 많은 수당을 받게되기 때문에 기본 월급보다는 훨씬 더 많은 금액을 받게됩니다. 9급 전기직 공무원 역시 예외가 아니기 때문에 실수령액은 기본급보다 많이 받습니다. 실수령액 계산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제 지인이 직접 받고있는 실수령액을 정리해두었습니다.

 

lifevolution.tistory.com/35

 

9급 공무원 월급 - 실제 수령액 (feat. 전직 공무원)

9급 1호봉 기준, 공무원 월급 = 1,642,800 원 (2020년) 2020년도에 9급 공무원 연봉 이 2.8% 인상되었습니다. 참고로, 2.8% 상승률은 10년간 공무원 월급 인상률의 평균입니다. 2016년에는 3.0%가, 2017년에는 3.

lifevolution.tistory.com

 

 

9급 전기직 공무원 실제업무

인터넷에 찾으면 나오는 뻔하고 읽어봐도 실제로 어떤일을 하는지 감이 안오는 정보 말고,  실제 9급 전기직 공무원 이 하는 업무를 듣고 정리해보겠습니다. 9급 전기직 공무원 의 업무는 "추상적"으로 말해서 전기시설물 설치, 견적, 업무관리, 그리고 그에대한 행정사무를 봅니다. 그럼 이제부터 "구제적"으로 예를들어가며, 전기직 공무원 현실 을 이야기해볼게요.

 

 

"전기직과 기계직 공무원 하는 일이 비슷한 경우가 많다"

우리가 사용하는 거의 모든 기계가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전기직 공무원과 기게직 공무원이 하는일이 겹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도 기계직과 전기직이 같은 부서에 배치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1. 가로등, 신호등 관리

9급 전기직 공무원 이 하는 일 중 하나는 "가로등 관리" 입니다. 고속도로, 골목길, 일반 도로 등 가로등이 없는 곳이 없죠. 이 모든 가로등을 관리하는 게 전기직 공무원 입니다. 가로등 뿐만 아니라 신호등도 관리하게 되는데요, 각 가로등 신호등마다 번호가 매겨져 있기 때문에, 고장이 나면 주민/일반인 들이 신고를 해요. 그래서 그 신고를 바탕으로 교체,수리 등을 담당하는 것이 주요 업무중 하나입니다.

 

전기직 공무원 이 하는일- 가로등 관리

 

여기서 잠깐! 직접 가로등, 신호등을 고치는 것이 아니라 전기 용역 업체를 고용하고 계약하여 그사람들한테 직접 고치라고 시키는 일을 전기직 이 하는겁니다. 수리 후 잘 고쳐졌는지, 알맞은 것을 교체했는 지 등 감시 감독하는 것이 주업무이죠.

 

 

2. CCTV 관리 & 전광판 관리

각종 도로, 길거리, 고속도로 등에 CCTV가 달려있는데 장마철이 되거나 폭설이 내리거나 하는 등 자연재해가 심할경우 툭하면 고장이 나기 일쑤입니다. 이렇게 고장이 난 것을 확인, 접수하여 유지업체를 고용하여 감시 감독 하는 것도 9급 전기직 공무원 의 업무 중 하나입니다. 때에 따라서는 직접 나가서 무엇이 잘못된지 체크하고 보고서를 작성하기도 합니다. 

 

 

도로에 보면 아래 사진처럼 현재 교통상황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전광판이 있는데요, 이를 관리해주는 것도 전기직 공무원입니다. 때에 따라서는 행정직 공무원이 전광판을 설치해서 그들이 관리하는 경우도 있는데 대부분은 전기시설이므로, 전기직 공무원의 일입니다. 

 

 

3. 터널 (지하차도) 펌프 관리

아래 그림처럼 지하차도는 위에서 아래로 물이 흐르게끔 상하가 나뉘어져 있죠. 그렇기 때문에 비가 많이오면 지하차도에 물이 고이는데요, 이를 막기 위해서 지하차도, 터널 안에는 배수시설이 있습니다. 일반인들에게는 안보이는 곳에 배수펌프를 설치해서 고인 물을 인근 하천으로 흐르도록 하기 위함인데요, 이 배수 펌프가 고장이 엄청 잘 납니다. 

 

 

 

배수 펌프가 하나만 있는것도 아니고, 비상용으로도 있는데 고장이 잘나므로, 둘다 고장나버리면 지하차도가 물에 잠기기 때문에 항상 수시로 감시 감독해주는 게 전기직 공무원 입니다. 참고로, 터널 안에 배수시설뿐만 아니라 CCTV, 전등이 있기 때문에 이들을 케어해주는 것도 전기직입니다.

 

 

9급 전기직 공무원 민원 업무

9급 전기직 공무원 이 맞닥뜨리는 실제 민원 업무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 흔히 접할 수 있는 민원업무는 가로등 설치 관련업무인데요, 시골에 골목길이 너무 어두워서 가로등을 더 설치해달라거나, 밝기를 더 밝게 해달라거나 하는 민원이 굉장히 많습니다. 하지만, 이에 불만을 토로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예를 들어 아래 그림처럼 가로등 바로 앞에 거주하는 주민은 불이 너무 밝아지면 밤에 너무 밝아서 못자겠다고 불평하는 민원이 들어옵니다.

 

 

 

그러니까, 어떤 사람은 골목길이 너무 어두워서 위험하다 민원 걸고, 어떤사람은 반대로 잠못자겠다고 민원걸고 하다보니까 중간자 입장에서 두입장 모두를 만족시키기에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에 따른 민원업무 스트레스가 있는 게 전기직 공무원 의 현실입니다. 

 

 

그 뿐만이 아니라, 위 그림처럼 가로등 바로 앞에 논이나 밭이 있을 경우에, 토지소유주들이 불만을 토로하는데요, 그 이유는 농작물도 밤에는 쉬워줘야하는데 가로등이 하루종일 켜져있으니 농작물이 잘 안크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어떤 사람은 가로등 설치해달라고 민원 넣고, 어떤사람은 그것 때문에 내가 피해본다고 계속 하니, 그에 따른 민원 스트레스가 없을 수 없습니다.

 

 

9급 전기직 공무원 야근빈도 & 스트레스

9급 전기직 공무원 은 야근이 빈번한 편입니다. 그 이유는 지자체에 정말 많은 기계, 전기 시설이 있기 때문에 항상 24시간 촉각을 곤두세워야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업무량 및 스트레스의 경우는 다른 직렬인 사회복지직, 세무직 공무원보다는 전기직 이 훨씬 더 적은 편입니다. 보통 기계직, 전기직은 양반축에 속하는 직렬이라고 불립니다. 한가한 건 아니지만 일하기는 수월하기 때문이죠.

 

 

지금까지 9급 전기직 공무원 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외의 직렬인 전산직, 통신직, 출입국관리직, 토목직, 방재 안전직 등에 대해서 알고싶으시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https://lifevolution.tistory.com/40

 

7급 공무원 월급, 연봉 실수령액 얼마일까?

저는 저희 어머니가 교사이시기 때문에 어릴때부터 공무원 실수령 월급이 얼마인지, 연봉이 얼마인지 자연스럽게 알게 됐습니다. 오늘은, 대한민국 인사혁신처 공식 통계 보도 자료와 제 어머

lifevolution.tistory.com

https://lifevolution.tistory.com/43

 

5급 공무원 연봉 (실수령액), 대기업 수준?

공무원 은 본인이 자진해서 사표를 내지 않는 이상, 정년60세까지 직장에 남아 있을 수 있어 요즘같이 경제가 불안정한 시기에 점점 더 인기 있는 직업이 돼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9급 부터 시

lifevolution.tistory.com

lifevolution.tistory.com/21

 

 

전직 공무원이 알려주는 9급 전산직 공무원 총정리

ㅣ 9급 전산직 공무원 연봉 전산직공무원 은 우리나라에서 직접 인정하는 기능직 공무원으로서, 7급 9급이 있습니다. 공무원 직업 특성상, 본인이 관두지 않는 이상 평균 정년 나이인 60세까지 직

lifevolution.tistory.com

 

lifevolution.tistory.com/24

 

9급 방송 통신직 공무원 과목, 경쟁률, 기출문제 총정리

이 포스팅을 읽어가시면 다음 3가지를 얻어가십니다. 1. 9급 방송 통신직 공무원 과목 종류 5개 2. 9급 통신직 공무원 가산점 3. 연도별 경쟁률 4. 무료 기출문제 사이트 ㅣ9급 통신직 공무원 이 해

lifevolution.tistory.com

lifevolution.tistory.com/25

 

전직 공무원이 알려주는, 9급 출입국 관리직 총정리 (연봉, 근무지, 업무내용)

전직 공무원이 직접 겪고 들은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이 포스팅을 읽으시면 다음 5가지를 알 수 있습니다. 1. 출입국 관리직 (이하, 출관직) 연봉이 더 센 이유 2. 출관직 주요 근무지 및 교대근무

lifevolution.tistory.com

lifevolution.tistory.com/30

 

공무원이 말한다, 9급 토목직 공무원 총정리 (연봉, 실제업무, 스트레스)

이 포스팅은 토목직 공무원 에게 직접 들은 실질적인 정보 3가지를 제공합니다. 1. 토목직 공무원 월급이 더 센 이유 2. 토목직 공무원 실제 업무 3. 토목직 공무원 현실 (야근, 스트레스 등) ㅣ9급

lifevolution.tistory.com

lifevolution.tistory.com/27

 

전직 공무원이 다말해준다, 방재 안전직 총정리 (9급 공무원, 연봉, 하는일, 업무강도)

ㅣ 방재 안전직 이란? 방재 안전직 이란, 대한민국에서 직접 인정하는 공무원으로서 예측불가능한 자연재해와 각종 사회적 재난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만들어진 직렬로서, 최근 행정안전부

lifevolution.tistory.com

 

이 름
나 이
연락처 --
상담시간
문의사항
개인정보수집이용   정보제3자제공
신청시 전화로 연락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