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시험 종류 및 정보

9급 토목직 공무원 총정리 (연봉, 실제업무, 스트레스)

라이프에볼루션 2020. 10. 27. 10:16

9급 토목직 공무원

 

이 포스팅은 토목직 공무원 에게 직접 들은 실질적인 정보 3가지를 제공합니다.

1. 토목직 공무원 월급이 더 센 이유

2. 토목직 공무원 실제 업무

3. 토목직 공무원 현실 (야근, 스트레스 등)

 

 

9급 토목직 공무원 연봉(월급)

토목직 공무원 연봉은, 일반 직렬의 공무원과 동일한 수준인데요, 예를들어 9급 기준으로 1호봉의 경우 약 160만원이 월급으로 들어옵니다. 또한, 토목직 공무원 역시 일반 공무원과 동일하게 호봉수가 올라갈수록 많은 연봉을 받는데요, 중간 호봉인 9급 15호봉은 약 230만원 선을 받으며, 끝호봉인 31호봉의 경우는 약 290만원을 받습니다. 

 

 

하지만, 토목직 의 경우 보통 월급이 세다고 이야기합니다. 그 이유는, 이 기본 봉급 이외에 야근수당, 외근수당 등으로 받는 금액이 크기 때문인데요, 토목직 공무원 현실 이긴한데, 외근이 굉장히 잦은 업종특성상 그만큼 수당또한 많이 받습니다. 또한, 기술직 중에서도 가장 높은 복지제도를 갖고 있어 기술직 직렬 치고는 굉장히 많은 인원이 지원하고 또 뽑습니다. 행정직, 사회복지직, 세무직 다음으로 선발인원이 많은 것이 토목직 공무원 입니다. 

 

토목 기사 자격증 소지시 = 매월 +5만원

 

추가적으로, 토목직 공무원의 월급을 높일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그건 바로 토목기사 자격증을 보유하는 것입니다. 보통 토목직 을 지원하시는 많은 분들이 이 자격증을 갖고 있기 때문에, "기술정보 수당" 을 받게 되는데요, 매월 5만원씩 더 들어옵니다. 그렇다고 해서, 토목기사 자격증이 필수는 아닙니다. 물론, 기사 자격증 소지시 업무를 처리하는데, 특히 공사감독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토목 기사 자격증 때문에 공부한 내용이 실제 업무에 많이 적용되는 편이라고 하네요.

 

 

9급 토목직 공무원 주요 업무 3가지

어디서나 검색하면 찾을수 있는 토목직 공무원 이 하는일인, 도시개발공사, 인허가, 민원 인데요, 이 포스팅에서는 어디서도 들을수없는 각 세세한 업무성격 및 실제 업무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도시개발 공사

우리가 살고 있는 아파트와 그 주변상가들은 어떻게 개발 및 누가 지었을까요? 만약 집앞에 내 소유의 땅이 있다면, 내마음대로 집을 짓거나 상가를 지을 수 있을까요? 대답은, "아닙니다" 도시가 개발되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장기간에 걸쳐서 아파트 같은 대규모 건물들이 한동, 한동 지어진 후에 유동인구가 쌓이면서 천천히 발전하는 방법입니다. 두번째는, 어느 한 구역을 광범위하게 통째로 개발하여 한순간에 큰 아파트 단지, 백화점, 여러 시설이 들어서면서 급격히 도시화가 되는 방법입니다. 이 도시 개발 공사 설계 및 참여 하는 것이 토목직 공무원 의 주 업무 중 1개입니다.

 

 

토목직 공무원 현실

 

예를들면, 두바이 사막 한가운데에 도시를 건설하려면 물, 전기, 도로, 하수처리시설 같은 기반시설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러한 생활 기반 시설들을 토목직 공무원 이 건설합니다. 또다른 예로, 서울시에서 낙후된 지역을 개발하고 발전시키고 싶을 경우에 "도시 계획"을 하는데요, 이 도시계획 자체를 토목직 혹은 도시계획직이 도맡아서 합니다. 구체적으로, 은평구뉴타운을 도시 계획을 하려면, 우선 은평 재정비촉진지구 도시개발 사업을 먼저 지정해야하는데 이 일을 토목직 이 합니다. 

 

 

 

 

대한민국 땅은 국토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적용을 받기 때문에 "자연녹지지역" 이라던지, "제1종 주거지역" 이런식으로 땅이 어떤용도로 쓰이는지 지정이 되어 있습니다. 즉, 국가에서 정해놓은 용도에 맞춰서 개발을 해야만 개발허가가 나기 때문에 이를 체크하고 도시개발을 하는일을 토목직 공무원 이 맡아서 하는것이지요. 내 땅이 있다고 하더라도, 건물하나를 짓더라도 엄청나게 많은 법률에 저촉이 될 것이므로 이러한 것들을 세세하게 검토하고, 허가내는 일을 토목직 공무원 이 하는겁니다.

 

 

[도시개발 사업 지구 지정 - 스트레스 강도 상]

도시개발 사업 지구 지정 하는 일도 토목직 이 추진하는데, 이 때 각계 전문가, 교수님들을 초빙해서 여러명으로 구성된 심의위원회를 구성하여 심의도 거쳐야 합니다. 심의를 거친 후에 지정을 해야하는데 이때 민원 업무가 많이 발생하는데 그 이유는 기존의 땅 주인, 토지주들과 마찰이 불가피하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도시개발 사업구 지정을 하려는데 어떤 토지주는 내 땅에 하지말라고 강력하게 항의하는 반면 다른 토지주는 제발 해달라고 요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각기 다른 이혜관계가 얽혀있기 때문에 토목직 공무원 이 그 사이에 껴서 조율하고, 최소한의 피해자만이 나올수 있도록 검토하고, 선택, 결정을 합니다. 

 

 

 

실제로 이런 업무를 하시는 토목직 공무원 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욕하는 사람, 협박하는사람 등 별의 별 사람들이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토목직 일이 도시개발하는 등 멋진일처럼 보이지만 실제 실무자 입장에서는 굉장히 스트레스가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도시개발 하는데 수억 수천억이 드는 만큼 엄청난 자본이 필요한데요, 따라서 도시개발 사업들은 대기업과 연루된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이러한 자본가/대기업들을 찾는 일도 토목직 의 업무중 하나입니다.

 

 

2. 공사감독

도로위 아스팔트를 까는 일, 차선을 도색, 도량 보수공사 등의 공사를 관리, 감독하는 것이 토목직 공무원 현실 입니다. 1년동안 할 공사의 예산을 미리 받고 순서대로 연중 내내 진행하게 되는데, 조기집행 제도 때문에, 보통 상반기 내에 공사를 다 끝내야 합니다. 따라서 공사 담당 토목직 공무원 은 공사 설계부터 감독, 그리고 그에 따른 현장 민원 업무를 다 도맡아서 하며, 그 일을 상반기 내에 끝내야 하기 때문에 굉장히 바쁜축에 속합니다. 교통체증이 유발될만한 사업장은 주중을 피하여 주말에 공사를 하기 때문에 주말에 출근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토목직

 

구체적인 토목직 공사 담당 의 업무는, 도면도 직접 설계하며, 설계 내역서라고 해서 공사의 예상 소요 금액등을 측정해서 보고서를 내는 업무, 설계한 것을 바탕으로 올바른 자재가 쓰였는지 검사, 길이가 올바로 시공이 되었는지 등의 직접 현장에 가서 하는 업무가 많습니다.

 

 

"공사 담당 토목직 공무원 은 민원에 시달려"

 

공사 담당 토목직 공무원 의 고충은 바로 민원입니다. 그 이유는, 내땅에 와서 자기들 맘대로 공사한다고 노발대발, 욕설 등 하는 사람도 많고 크게 뭔가를 부수고 등 하기 때문에 소음도 크고, 먼지도 많이 생기기 때문에 그걸로 인해 피해본 사람들이 민원을 엄청 넣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는, 토목직 공무원 은 공사 현장에서 직접 공사 감독을 하기 때문에 민원처리는 공사감독 일이 끝난 후 해야합니다. 그래서 서류처리, 민원업무 처리로 인한 야근이 잦은 편입니다. 

 

 

3. 인허가

내 땅이라고 해서 마음대로 땅에 공사를 할 수 없습니다. 예를들어, 개인이 하수도 공사를 하려면 시나 군에서 관리하는 공공 하수 관로와 관련된 허가 및 체크를 받아야하는데 이러한 허가를 토목직 공무원 이 처리합니다. 즉, 상수도, 하수도 등 땅에서 일어날수 있는 공사에 대해 관계 법령에 따라 검토한 후에 허가 여부를 알려주는 작업을 토목직 이 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인구가 5천만이 넘고, 시나 군 지자체 인구만해도 엄청 많죠. 그래서 허가 신청이 굉장히 많은 편인데요 이때 허가 신청이 난 후에도 정기적으로 허가 도면대로 잘 하고 있나 체크, 끝나고 나서 이상이 없는지 체크 등 출장업무가 많은게 토목직 공무원 현실 입니다. 

 

 

4. 재설작업 (재설 차량)

눈이 많이 왔을 때 일반 행정직들이 하는 재설작업스타일 과는 달리, 토목직 은 아래와 같이 재설 차량을 운행합니다. 물론, 직접 운행은 보통 용역사가 하는 편이고, 옆에서 관리, 감독, 지시를 하는게 토목직 공무원 이에요. 어찌됐든 아침일찍부터 재설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타직렬에 비해 재설작업이 쉬운편은 아닙니다.

 

토목직 공무원 현실- 재설작업

 

 

이 름
나 이
연락처 --
상담시간
문의사항
개인정보수집이용   정보제3자제공
신청시 전화로 연락드립니다 ^^

 

이 포스팅에서는 토목직 공무원 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전산직, 통신직, 출입국관리직, 방재안전직 등 다른 직렬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https://lifevolution.tistory.com/35

 

9급 공무원 월급 - 실제 수령액 (feat. 전직 공무원)

2.8% 인상된 9급 공무원 월급, 얼마? 2020년도에 9급 공무원 연봉 이 2.8% 인상되었습니다. 참고로, 2.8% 상승률은 10년간 공무원 월급 인상률의 평균입니다. 2016년에는 3.0%가, 2017년에는 3.5%, 2018년에는

lifevolution.tistory.com

https://lifevolution.tistory.com/40

 

7급 공무원 월급, 연봉 실수령액 얼마일까?

저는 저희 어머니가 교사이시기 때문에 어릴때부터 공무원 실수령 월급이 얼마인지, 연봉이 얼마인지 자연스럽게 알게 됐습니다. 오늘은, 대한민국 인사혁신처 공식 통계 보도 자료와 제 어머

lifevolution.tistory.com

https://lifevolution.tistory.com/43

 

5급 공무원 연봉 (실수령액), 대기업 수준?

공무원 은 본인이 자진해서 사표를 내지 않는 이상, 정년60세까지 직장에 남아 있을 수 있어 요즘같이 경제가 불안정한 시기에 점점 더 인기 있는 직업이 돼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9급 부터 시

lifevolution.tistory.com

 

전직 공무원이 알려주는 9급 전산직 공무원 총정리

ㅣ 9급 전산직 공무원 연봉 전산직공무원 은 우리나라에서 직접 인정하는 기능직 공무원으로서, 7급 9급이 있습니다. 공무원 직업 특성상, 본인이 관두지 않는 이상 평균 정년 나이인 60세까지 직

lifevolution.tistory.com

 

 

전직 공무원이 알려주는 9급 전산직 공무원 총정리

ㅣ 9급 전산직 공무원 연봉 전산직공무원 은 우리나라에서 직접 인정하는 기능직 공무원으로서, 7급 9급이 있습니다. 공무원 직업 특성상, 본인이 관두지 않는 이상 평균 정년 나이인 60세까지 직

lifevolution.tistory.com

lifevolution.tistory.com/23

 

전직 공무원이 말하는, 통신직 공무원 총정리 (연봉, 일하는곳, 업무)-9급 기준

ㅣ 통신직 공무원 연봉 방송통신직 공무원 , 이하 통신직 공무원 은 대한민국에서 인정하는 공무원으로, 7급과 9급이 있습니다. 공무원 직업의 특성상, 다른 직업에 비해 근속연수가 높은것이 큰

lifevolution.tistory.com

lifevolution.tistory.com/25

 

전직 공무원이 알려주는, 9급 출입국 관리직 총정리 (연봉, 근무지, 업무내용)

전직 공무원이 직접 겪고 들은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이 포스팅을 읽으시면 다음 5가지를 알 수 있습니다. 1. 출입국 관리직 (이하, 출관직) 연봉이 더 센 이유 2. 출관직 주요 근무지 및 교대근무

lifevolution.tistory.com

lifevolution.tistory.com/28

 

방재 안전직 과목, 경쟁률, 합격선 연도별 총정리

이 포스팅을 읽으시면 다음 3가지를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1. 방재 안전직 공부 과목 5가지 2. 방재 안전직 연도별 경쟁률, 합격커트라인 (2016년-2019년) 3. 무료 기출문제 사이트 ㅣ방재 안전직 과

lifevolution.tistory.com

 

그럼, 공무원 준비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