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시험 종류 및 정보

9급 출입국 관리직 (연봉, 근무지, 업무내용) - 공무원이 직접 알려준다

라이프에볼루션 2020. 10. 22. 07:08

출입국 관리직

 

 

전직 공무원이 직접 겪고 들은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이 포스팅을 읽으시면 다음 5가지를 알 수 있습니다.

1. 출입국 관리직 (이하, 출관직) 연봉이 더 센 이유

2. 출관직 주요 근무지 및 교대근무 형태

3. 출관직 근무지 발령 방법

4. 출관직 장점 3가지

5. 출관직 실제 업무

 

 

출입국 관리직 연봉이 더 세다? 

출입국 관리직 의 연봉은, 다른 공무원들에 비해 연봉이 더 셉니다. 우선, 우리나라에서 직접 인정하는 기능직 공무원의 연봉표는 아래에 표시된 것과 같이 1호봉 기준 약 120만원 정도입니다. 반면에, 출입국 관리직 , 줄여서 출관직 의 연봉은 9급 여성 기준으로 약 월 220만원 내외입니다. 물론, 9급 1호봉 기준의 연봉입니다. 이 수치는 일반직 공무원보다 훨씬더 많은 수치인데요, 교육행정직 9급 1호봉의 월급이 약 150만원, 일반 행정직 9급 1호봉 월급이 약 180-190만원 인것에 비하면 상당히 많은 수치입니다. 

 

 

(자료 출처: 에듀케이션 랩)

 

 

1호봉 기준, 월급 초봉이 220만원인것은 소방, 경찰, 교정 과 같은 직렬을 제외하고는 일반직에 비해서는 굉장히 큰 차이입니다. 월 30만원의 차이는 약 같은 급수의 3호봉 정도의 차이를 낼 정도니깐, 3호봉을 앞서간다고 보면 됩니다. 참고로, 이 월급은 이것 저것 모든 수당을 다 합친 수치입니다. 하지만 다른 공무원의 월급도 수당을 다 합친 수치이니, 여전히 출입국 관리직 연봉은 일반직 공무원들보다 더 셉니다.

 

 

 

 출입국 관리직 근무지 

 

출관직 근무지

9급 출입국 관리직 은 대부분의 경우 공항심사나 불법 체류쪽에 많은 인원이 배치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여성 출입국 관리직 의 경우는 거의 100% 불법체류 혹은 공항심사 쪽으로 발령이 납니다. 참고로, 출입 관리직 합격을 하면 (9급 기준), 처음에는 거의 50% 이상이 인천공항으로 첫발령이 납니다. 전체 출입 관리직 중에서는 약 1/3 이상이 인천공항쪽에서 근무를 하게 되며, 그 외 다른 지방의 공항까지 포함하면 약 절반 이상의 출관직 이 공항쪽에서만 근무를 합니다. 나머지 절반이하의 인원은 사업소에서 내근을 합니다. 

 

 

 

출관직 발령 순서는?

처음 출입국 관리직 을 합격하게 되면 성적순서대로 발령을 받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성적이 높은 사람이 자신이 원하는 곳을 "골라서" 발령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즉, 성적이 높다고 해서 본인이 원하는 지역을 써내는 식으로 발령을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때 그때 자리 혹은 티오가 남는 곳에 성적순서대로 배치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성적으로 출입국 관리직 합격을 했다 하더라도, 인천공항에 갈지, 김해로 갈지, 제주도로 갈지는 모르는 일인겁니다. 다만, 경우에 따라서는 가능하면 되도록 연고지를 고려해서 유사한 곳에 배치해주기도 합니다.

 

 

 

 

 

 

 출관직 근무형태 - 교대 근무 여부

출입국 관리직 근무 형태는, 공항이나 보호소 또는 사무실 보호실에서 일하는 경우에는 밤, 낮 교대근무를 하고 그 외의 사무소 내근은 일반 지방직 공무원들처럼 아침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주간근무를 합니다. 물론, 근무지에 따라 바쁜곳은 야근을 할 때도 있지요. 하지만, 출관직 자체는 야근의 빈도수는 적은 편입니다.

 

 

 

 

 

 

ㅣ 교대근무 하는 출입국 관리직 장점 1 - 장기휴가 가능

교대근무를 하는 9급 출입국 관리직 은 보통 공항의 출입국심사쪽에 많이 배치가 되는데, 이곳의 스케쥴은 보통 주간-주야간-비번-비번-비번 이렇게 5일을 주기로 교대근무 합니다. 비번은 쉼을 의미하고, 주간은 13시간 근무, 주야간은 24시간을 근무합니다. 그 다음에 3일은 비번으로 쭉~ 쉬게 되지요. 즉, 겉보기 형태로 보면 2일은 빡세게 일하고 3일은 쭉 쉬는 것인데요, 그것보다는 일반 공무원들이 하루에 8시간을 근무하는 것을 생각하면, 2일간 몰아서 4,5일 근무치를 몰아서 하고 2일을 연장해서 쉰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주간 (13시간) 주야간 (24시간) 비번(쉼) 비번(쉼) 비번(쉼)

 

 

하지만, 교대 근무하는 출입국 관리직 스케쥴의 살짝 아쉬운 점은, 3일을 쉬는건 맞는데, 3주마다 한번씩은 하루 8시간 근무를 서줘야하는 것이죠 ㅠㅠ. 하지만 최대 장점은! 어쨌든간 2일 일하고 3일을 쉬니깐, 주말을 껴서 앞뒤로 2일만 연가/휴가를 써도 8일 연속으로 연휴가 생기기 때문에 해외여행을 가기 매울 수월하다는 것입니다. 

ㅣ 교대근무 하는 출입국 관리직 장점 2 - 맘놓고 휴가 가능

 

"휴가 다녀와도 쌓여있는 일 없다!"

 

 

그뿐만이 아니라, 출입국 관리직 의 최대 장점 두번째는 바로, 이렇게 장기간 휴가를 다녀와도 일이 쌓여있는 게 아니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출입국 관리직 업종 특성상, 하루하루 당면 업무이기 때문에 퇴근하면 일걱정 없이 맘놓고 쉴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저는 출관직의 최대 장점이 이거라고 생각하거든요. 다른 직장인들은 퇴근 후에도 업무를 신경써야하고 계속 업무의 연장선 느낌인데, 출관직은 당일업무 끝!하면 그걸로 끝이라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ㅣ 교대근무 하는 출입국 관리직 장점 3 - 취침시간 O & 관사

출입국 관리직 은 밤에 교대근무를 하더라도, 간호사들처럼 한숨도 못자면서 일하는, 잠을 못자는 것 형태의 교대근무를 하지 않습니다. 야간 교대근무 시 별도로 4시간정도의 취침시간을 주기 때문에 쪽잠을 자면서 근무를 할 수 있다는 게 또 장점이죠. 그리고, 타지에서 오는 경우 대부분 관사에서 지내게 되고, 원룸을 구할 필요는 거의 없습니다. 인천공항의 관사는 관리비가 약 월 3만원-10만원 정도이고 한 관사당 약 2-3개의 방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관사 내에 시설 (거실 등)은 공유하는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쉽게 생각해서, 한 집에 방2-3개가 있으며 방 1개당 1명이 거주하는 1인 1실 형태의 대학교 기숙사 형태의 관사입니다. 

 

 

 

 

 

 출입국 관리직 실제업무 내용 및 승진

출입국 관리직 은 공항쪽 출입국 심사불법체류 조사와 같은 업무도 하지만, 그외에도 외국인이 한국에서 체류하려면 등록부터 기간연장, 변경, 근무처변경 등 여러가지 사항을 처리해야 하는데요 이것 모두를 상대하는 것도 출관직 입니다. 따라서 주로 보는 법률은 출입국 관리법이고, 위반하는 경우 과태료, 통고처분 을 하기도 합니다. 

 

 

불법체류 조사 업무의 경우에는 일이 살짝 험할 수도 있습니다. 몇년전에는 실제로 출관직이 직접 불법 체류자를 잡다가 외국인 노동자한테 칼에 맞은 사건도 있었습니다. 이렇게 일이 험하다보니, 불법체류쪽의 출입국 관리직 성비는 남자가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외국어가 가능하면 훨씬 수월"

출관직 은 아무래도 외국인을 많이 상대하다보니 외국어 능력이 있다면 업무가 훨씬더 수월하면서 승진도 빠릅니다. 특히, 중국, 태국, 아랍어, 러시아쪽 계통의 언어에 능숙하다면 승진이나 인사배치에 우대를 받을수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출관직 7급까지 약 10년 이상 소요"

 

출입국 관리직 승진의 경우에는 9급에서 8급되는데 까지는 약 3-5년이 소요되며 8급에서 7급까지는 약 5년이상 소요되는 편입니다. 출관직은 국가직에 속하는데, 보통 국가직은 지방직에 비해 승진이 빠른편인데도, 출입국 관리직 은 승진이 느린 편에속합니다. 참고로, 지방직들은 요새 9급에서 7급까지 승진하는데 보통 아주 빠르면 5년, 최대 10년이 소요됩니다. 

 

 

 

 

 

 

  출입국 관리직 힘든일 & 고충 - 민원

출관직 의 고충은, 야근도, 교대근무도 아닌 "민원스트레스" 입니다. 그이유는 공항심사, 불법체류쪽에서 일하면 사람들 대하는 민원이 비일비재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심사쪽에서 근무하는 출입국 관리직 들은 "악성민원"에 많이 시달리곤 합니다. 악성민원에는 보통 큰소리 지르기, 욕설은 기본이고 여권을 집어던져버리는 경우도 수도없이 많다고 합니다. 거의 매일 일어날 정도로요.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출입국 관리직 을 맡은 사람들을 보면, 일할때 표정이 살짝 어두운건 사실입니다. 추가적으로, 출입국 관리직의 "실질적" 고충인데요, 출관직 들은 전국단위로 돌아다녀야 하는 단점이 있다보니까 아무리 관사가 있더라도 결혼이나 연애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고 합니다. 

 

 

 

출입국 관리직, 이런분들께 추천합니다 

1. 짧고 굵게 일하고 남는 시간에 여가생활 즐기는 것 좋아하시는 분

2. 딱 정해진 시간만 근무하고 그 외에 여행 다니는 것 혹은 취미를 즐기시는 분 

 

 


출관직 외에

전산직, 방송 통신직 공무원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lifevolution.tistory.com/21

 

전직 공무원이 알려주는 9급 전산직 공무원 총정리

ㅣ 9급 전산직 공무원 연봉 전산직공무원 은 우리나라에서 직접 인정하는 기능직 공무원으로서, 7급 9급이 있습니다. 공무원 직업 특성상, 본인이 관두지 않는 이상 평균 정년 나이인 60세까지 직

lifevolution.tistory.com

lifevolution.tistory.com/23

 

전직 공무원이 말하는, 통신직 공무원 총정리 (연봉, 일하는곳, 업무)-9급 기준

ㅣ 통신직 공무원 연봉 방송통신직 공무원 , 이하 통신직 공무원 은 대한민국에서 인정하는 공무원으로, 7급과 9급이 있습니다. 공무원 직업의 특성상, 다른 직업에 비해 근속연수가 높은것이 큰

lifevolution.tistory.com

 

이 름
나 이
연락처 --
상담시간
문의사항
개인정보수집이용   정보제3자제공
신청시 전화로 연락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