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시험 종류 및 정보

9급 방송 통신직 공무원 과목, 경쟁률, 기출문제 총정리

라이프에볼루션 2020. 10. 21. 09:07

방송 통신직 공무원 과목

 

 

이 포스팅을 읽어가시면 다음 3가지를 얻어가십니다.

1. 9급 방송 통신직 공무원 과목 종류 5개

2. 9급 통신직 공무원 가산점

3. 연도별 경쟁률

4. 무료 기출문제 사이트

 

9급 통신직 공무원 이 해야하는 과목 5가지

9급 통신직 공무원전송 기술, 통신기술 직류 로 각각 선별되기 때문에 직류별 공부해야하는 과목이 살짝 다릅니다. 과목설명에 앞서, 통신기술, 전송기술 직류가 하는 업무가 살짝 다른데요 이에대해 먼저 알려드릴게요. 

 

 

통신기술 직류: 유무선 통신선로의 운용 및 각종 통신시설의 설계, 공사, 감독, 유지보수를 주업무로 합니다. 또한 기술 역무제공에 따른 시설의 신설, 중설, 유도, 수탁업무 등 통신기술 분야에 대한 전문기술적인 업무를 맡죠.

 

전송기술 직류: 무선통신시설, 전송시설의 설계 및 유지 보수, 건설 업무를 주로하구요, 전자기기의 수급 및 품질개선 등 통신 정책에 관한 장거리 통신시설의 신, 증설 업무를 맡습니다. 이 외에도, 국가보안통신, 민방공회선 운영 및 장거리 통신업무에 관한 전문기술적인 업무를 합니다.

 

 

 

[9급 통신직 공무원 공부 과목 5가지]

 

(출처: 한국자격증정보원)

 

9급 통신직 공무원 시험과목은 통신기술, 전송기술 직류 모두 공통적으로는 국어, 영어, 한국사, 전자공학개론 시험을 봐야 합니다. 다른 과목은 전송직류의 경우는 무선공학개론을, 통신 직류의 경우는 통신이론을 시험봅니다. 국어, 영어, 한국사의 경우는 모든 공무원시험에 공통으로 적용되며 문제수, 스타일, 공부팁등은 제가 아래 글에 완벽히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해주세요. 전자공학개론과 무선공학개론, 통신이론 은 전공자가 아닌 비전공자가 처음부터 공부하기에는 쉽지 않은 면이 있습니다. 실제로, 전직 통신직 공무원에게 물어보니 비전공자가 1년동안 열심히 공부해서 전공과목에서 60점 이상 맞을 확률이 그리 높지 않다고 하네요. 이점 충분히 알아두시고 준비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lifevolution.tistory.com/22

 

9급 전산직 공무원 과목, 경쟁률 총정리 (Feat. 무료 기출문제)

이 포스팅을 읽으시면 다음 3가지를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1. 9급 전산직 과목 종류 5가지 및 스타일 2. 9급 전산직 연도별 경쟁률 3. 9급 전산직 무료 기출문제 사이트 ㅣ9급 전산직 공부해야하는

lifevolution.tistory.com

 

 

 

9급 통신직 공무원 시험 년도별 기출문제

공무원 시험 준비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실전감각을 익히는 것인데요, 인터넷에 검색만 하면 다 나와서 요새는 찾기 쉬워요! 하지만 이조차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제가 여기에 링크를 남겨둘게요. 참고하세요~

 

 

 

9급 통신직 공무원 가산점 받는 방법

9급 통신직 공무원 준비시 꼭 챙겨야 하는 것이 바로 가산점인데요, 9급 기준으로 아래 표에서 보이는것과 같이, 기술사, 기능장, 기사, 산업기사 자격증이 있으면 5%의 가산점이 추가됩니다! 자격증의 경우는 한개만 인정이 돼기 때문에 보통 5% 가산점인 기술사, 기능장, 기사, 산업기사 자격증을 많이들 취득하십니다.

 

 

 

출처: law.go.kr

 

 

 

아래 표는 각 카테고리별 자격증 종류를 표시하고 있는데요, 많은 9급 통신직 공무원 준비생들이 기사 또는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시려고들 많이 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인기있는 자격증은 바로 "정보처리" 자격증입니다. 이 자격증의 경우는 비전공자들도 많이 도전하시는 과목인데요, 자격증을 따면 5%의 가산점이 붙고, 비교적 비전공자도 진입장벽이 그리 높지 않게 도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인기있는 자격증시험입니다.

 

기술사 전자응용, 정보통신
기능장 전자기기, 통신설비
기사 전자, 정보통신, 전파전자통신, 무선설비, 방송통신, 정보처리
산업기사 전자, 정보통신, 통신선로, 사무자동화, 전파전자통신, 무선설비, 정보처리
기능사 전자기기, 통신기기, 통신선로, 정보기기운용, 전파전자통신, 무선설비, 방송통신, 정보처리, 전화교환기능사 (1997.6.1이전 취득)

 

 

 

이뿐만아니라 "공통가산점"이 있는데요, 통신직 공무원 준비하는 분들이 이 공통가산점 항목에서도 가산점을 추가로 가져가십니다. 1% 를 더받을 수 있는 공통가산점 자격증의 경우는 가장 많이 사랑받는것이 바로 컴퓨터활용능력 1급인데요 보통 컴활 1급이라고 불리죠. 이게 있으면 1% 추가로 가산점 받을수 있습니다. 또한, 워드프로세서 1급이 있다면 0.5% 가산점을 추가로 또 받을수 있으니, 모든 받을수 있는 가산점을 더하면 5+1+0.5=6.5%를 받을수 있겠죠. 이렇게 가산점을 모두 취득하신다면 9급 방송 통신직 공무원 시험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습니다.

 

 

 

공통가산점
1% 정보관리기술사, 정보처리기사, 컴퓨터시스템응용 기술사, 전자계산기 조직응용기사, 정보보안기사,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전자계산기 제어산업기사, 정보보안산업기사, 컴퓨터활용능력1급
0.5% 정보기기운용기능사, 정보처리기능사, 워드프로세서 (구 워드프로세서1급), 컴퓨털활용능력2급

 

 

 

 

9급 통신직 공무원 경쟁률 및 합격선

  2016 2017 2018 2019
경쟁률 28:1 37:1 18.9:1 14.2:1

 

9급 통신직 공무원 의 선발인원은 굉장히 적은데요, 하지만 경쟁률도 다른 직군에 비해 높은 편은 아닙니다. 

 

2016년에는 총 39명 선발인원에 1,092명이 지원하여 약 28:1의 경쟁률을 보였으며 합격선은 약 63점 이었습니다.

2017년에는 총 38명 선발인원에 1,405명이 지원해서 경쟁률은 37:1 을 기록했구요, 합격선은 약 83점 이었습니다.

2018년에는 총 63명 선발인원에 1,192명이 지원하여 18.9: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합격선은 약 69점 이었습니다.

2019년에는 총 85명 선발인원에 1,205명이 지원해 약 14.2:1의 경쟁률을 보였으며  합격선은 약 75점이었습니다.

 

 

 

물론, 위의 9급 방송 통신직 공무원 경쟁률 및 합격선은 전국지역의 평균치이며, 지역마다 상이하므로, 본인이 속한 지역의 경쟁률 및 선발인원을 꼭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9급 통신직 공무원 의 경우는 채용인원 자체는 적지만 다른 공무원 시험에 비해 경쟁률과 합격 커트라인이 그닥 높지 않으니, 한번 도전해볼만한 직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9급 전산직 공무원 시험 과목, 경쟁률, 무료 기출 사이트 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실제 9급 전산직이 하는 업무와 연봉, 일하는 근무지 등을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lifevolution.tistory.com/23

 

전직 공무원이 말하는, 통신직 공무원 총정리 (연봉, 일하는곳, 업무)-9급 기준

ㅣ 통신직 공무원 연봉 방송통신직 공무원 , 이하 통신직 공무원 은 대한민국에서 인정하는 공무원으로, 7급과 9급이 있습니다. 공무원 직업의 특성상, 다른 직업에 비해 근속연수가 높은것이 큰

lifevolution.tistory.com

 

 

9급 통신직 과 유사한 직군?! = 9급 전산직 공무원 이 궁금하다면, 이 글을 참고하세요!

lifevolution.tistory.com/21

 

전직 공무원이 알려주는 9급 전산직 공무원 총정리

ㅣ 9급 전산직 공무원 연봉 전산직공무원 은 우리나라에서 직접 인정하는 기능직 공무원으로서, 7급 9급이 있습니다. 공무원 직업 특성상, 본인이 관두지 않는 이상 평균 정년 나이인 60세까지 직

lifevolution.tistory.com

 

lifevolution.tistory.com/22

 

9급 전산직 공무원 과목, 경쟁률 총정리 (Feat. 무료 기출문제)

이 포스팅을 읽으시면 다음 3가지를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1. 9급 전산직 과목 종류 5가지 및 스타일 2. 9급 전산직 연도별 경쟁률 3. 9급 전산직 무료 기출문제 사이트 ㅣ9급 전산직 공부해야하는

lifevolution.tistory.com

이 름
나 이
연락처 --
상담시간
문의사항
개인정보수집이용   정보제3자제공
신청시 전화로 연락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