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시험 종류 및 정보

화공직 공무원 하는일, 월급 실수령액

라이프에볼루션 2020. 11. 4. 10:19

화공직 공무원 하는 일

 

 

화공직 공무원 현실 이 궁금신가요? 실제 종사자 지인에게 듣고 확인한 "실질적인"정보를 이 포스팅에 담았습니다. 인터넷에 떠돌아 다니는 "추상적인"이야기와는 다릅니다. 

 

 

이런분께 추천드립니다.

 

화공직 공무원 월급 실수령액이 궁금하신 분

실제 업무 상세내용 알고싶으신 분

야근 빈도, 근무 환경이 어떤지 아시려는 분

 

 

ㅣ 월급 실수령액 (연봉) - 9급 기준

화공직 공무원 이라고 해서 월급을 덜 받고, 더받고 그러지는 않습니다. 여타 다른 직렬의 공무원과 똑같은 봉급체계를 갖고 있기 때문에 9급 기준으로 1호봉은 월에 약 1,642,800원을 받습니다. 이 금액은 여타 수당을 제외한 기본급만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호봉수가 쌓여 마지막 호봉수인 31호봉이 되면 1호봉 월급의 거의 2배인 3,270,500원을 매달 수령합니다. 

 

 

(자료: 한국 인사혁신처 공식 홈페이지)

 

 

 

"공무원의 실수령 월급은 훨씬 더 많아"

 

"애걔~ 그것밖에 못벌어?" 라고 생각하실수 있는데, 사실 실수령액은 기본급보다 훨씬 더 많습니다. 그이유는, 각종수당때문인데요, 매달받는 수당이 7여가지나 돼서 그로인해 평균 약 60-70만원정도 추가되고, 분기별로 2번씩 받는 수당도 약 2개, 이따금씩 받는 보너스형태의 수당도 6여가지, 1년에 한번씩 받는 복지 포인트 등 월급 이외로 들어오는 수당비용이 굉장히 많습니다. 수당의 종류 및 화공직 공무원 월급 실수령액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완벽히 정리해두었습니다.

 

 

lifevolution.tistory.com/35

 

9급 공무원 월급 - 실제 수령액 (feat. 전직 공무원)

9급 1호봉 기준, 공무원 월급 = 1,642,800 원 (2020년) 2020년도에 9급 공무원 연봉 이 2.8% 인상되었습니다. 참고로, 2.8% 상승률은 10년간 공무원 월급 인상률의 평균입니다. 2016년에는 3.0%가, 2017년에는 3.

lifevolution.tistory.com

 

 

ㅣ 화공직 공무원 하는 일 (실제 업무 4가지)

화공직 공무원 은 공업직, 그리고 수많은 공무원 직렬들 중에서도 몇개 안되는 "할만한" 직렬 중 하나입니다. 그 이유는 민원업무가 많지 않고, 사무 분장 또한 깔끔한 편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은 꼭 간과하시면 안되는 것이 "민원업무" 입니다. 사람을 상대하는 스트레스가 얼마냐 되느냐, 이부분을 중요하게 따져서 결정해야하는 게 현실임을 알려드립니다.

 

 

 

 

 

화공직 공무원 은 현실적으로 주민센터에서는 근무하지 않고 구청 환경과, 시청, 사업소에서 환경과 화학에 관련된 업무를 담당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정보는 인터넷에서 어디서든 알아볼수 있는정보죠. 이제 어디서도 알아볼수 없는, 지인 화공직에게 직접 들은 실질적인 화공직 공무원 현실 에 대해 이야기 해드리겠습니다.

 

 

 

 

 

구청 환경과에서 일하는 화공직 공무원 이라면 민원 업무가 대부분입니다. 구체적으로는 가축분뇨 처리시설 허가, 개인배수설비 설치허가, 가축사업 제한구역 관리, 정화조 청소관리, 비상먼지, 미세먼지 업무 그리고 골프장 잔디 관련 업무 가 있습니다. 여기서 "왠 골프장?" 이라고 의문을 가지실 수 있는데, 골프장에서 잔디를 관리하기위해 농약을 무분별하면 토양오염이 되기 때문에 이를 제한 하고 감독 감시를 화공직 공무원 이 맡아서 합니다.

 

 

 

1. 가축분뇨 시설 감시

실제로 화공직 공무원 이 되면 위 사진처럼 하얀색 방역복을 입고 주기적으로 현장에 가서 제대로 가축 분뇨가 잘 처리가 되고 있는 지 현장 실습을 다녀야 합니다. 예를들면, 축사 면적이 60 평방제곱미터가 넘으면 가축분뇨 배출시설을 의무적으로 갖고 있어야하는데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안하고 시설 설비를 건너뛰고 무허가로 가축분뇨를 그냥 걸음 으로 쓰는 곳이 많습니다. 

 

 

 

 

 

이경우, 환경적으로 토양오염문제가 심각해지기 때문에 화공직 공무원 이 주기적으로 현장점검을 나갑니다. 이때, 처리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고 하더라도, 악취로 인한 민원이 많이 들어오는게 현실이고, 현장에 나가 축사농가를 다니다보면  처리를 제대로 하지 않은 곳이 많습니다. 이런 축사농가에는 과태료도 먹이고 하는 게 업무에 포함됩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이 과정에서 민원업무에 대한 스트레스가 살짝 있습니다. 시설이 제대로 돼 있다고 하더라도, 어느 축사는 관리를 잘하고, 다른곳은 관리가 잘안돼 있어서 악취로 인한 민원이 수시로 들어오기 마련이기 때문에 이로인해 화난 주민을 만족시키는 게 쉽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축사주인과 화난주민 사이에 껴서 잘 조정해야하는 게 화공직 공무원 현실 입니다. 물론, 타직렬 공무원들도 민원업무 스트레스가 많고 더 세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 정화조 검사

주택이든 아파트든 정화조를 설치하거나 개인 배수설비를 통해서 직접적으로 하수관으로 오물을 보내줘야 합니다 (의무). 대부분의 주택은 하루 하수 발생량이 2톤 이하이기 때문에 정화조를 직접 마당에 묻어서 자체적으로 처리를 하여 하수처리장으로 방류를 하게 돼 있습니다. 이 정화조 시설은 "매년" 청소를 해줘야하는데요, 이 정화조 시설 점검, 감시 감독을 화공직 공무원 들이 합니다.

 

 

(자료출처: 연합뉴스)

 

하지만 우리나라에 주택이 엄청 많잖아요? 그래서 뭐 2년마다 청소하는 사람도 있고, 그보다 더 오랫동안 청소 안하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점검을 나갑니다. 

 

 

 

3. 가축사육 제한구역 관리

회색으로 칠해져 있는 부분이 "가축사육 제한구역" 으로, 마음데로 가축을 사육하지 못하는 지역입니다. 우리나라의 대부분이 가축사육 제한구역 이라고 보시면됩니다. 시골 차타고 내려가다가 똥냄새 엄청 심한 지역이 있잖아요? 그만큼 가축 악취가 심하기 때문에 주변에 인가가 있거나 하는 경우에는 가축을 사육할 수 없게 돼 있어요. 

 

 

 

이 과정에서 가축을 사육하려는 사람과 인근에 살고있는 사람 사이에 갈등이 생기기 마련이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민원업무도 화공직 공무원 담당입니다. 이런 민원이 심심치 않게 발생하는 예로는, 축사가 먼저 있었고 그 주변에 나중에 집주인들이 들어서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집주인들이 삼삼오오 모여서 축사를 몰아내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축사 입장에서는 어이없고, 가정집입장에서는 악취때문에 스트레스 받다보니 그 사이에 낀 화공직 공무원 은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닐때도 있습니다. 사실 그렇다보니 화공직 은 보통 구청쪽으로 빠지려고 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화공직이 가장 배치 받고싶어하는 곳은?"

4. 상/하수도 사업소

화공직 공무원 이 되면 가장 배치받고 싶어하는 곳이 상/하수도 사업소입니다. 그이유는 민원업무가 없기 때문인데요, 상/하수도 근무 화공직 공무원 은 시간대별로 정수된 물이나 정화된 하수를 하천으로 방류하기 전에 용존 상소량, 염소량 등이 정상수치인지 체크하는 것이 주업무입니다. 그외에, 부유물 가라앉히고, 약품넣어서 슬러지 분리하고 정수하고 또 이런 과정에서 약품이 제대로 투입되는 지 확인하기도 합니다.

 

 

 

 

상/하수도 종사 화공직 공무원 은 연구직 같은 성격이 있는데 그이유는 미생물이 제대로 활동하고 있는지 체크하고 실시간으로 모니터하고, 실제 현미경으로 미생물 활동 관찰 및 보고서 작성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니, 민원업무는 아예 없고, 스트레스도 크지 않습니다. 이와 더불어, 수질원격감시시스템 (TMS)으로 전국에 있는 하수처리장의 수치를 실시간으로 감시 감독해서 수치 초과시 과태료를 부가하는 것도 화공직 이 합니다.

 

 

 

 

ㅣ 화공직 공무원 야근빈도 및 워라벨

화공직 은 굉장히 소수직렬이기 때문에 회식도 많이 없고, 모임이 따로 없는곳도 많습니다. 사람도 많이 없다보니, 자기할일 마치고 바로 퇴근하고 워라벨 지키는 근무환경이 조성돼 있습니다. 한마디로, 조직문화가 부드러운게 화공직 공무원 현실 입니다. 승진에 목메단 사람도 없어서 윗사람한테 일명 "싸바싸바"할필요도 없고 그런 분위기도 아닙니다. 업무 분배가 깔끔히 돼 있어서 내 할일만 하면 탈이 없기 때문에 타직렬 공무원들이 부러워하는 게 화공직 입니다. 

 

 

한줄평: 화공직이 워낙 소수직렬이고 알려지지 않은 직렬이라 그렇지, 야근도 많이 없고,

개인적으로는 운전직 수준으로 근무환경이 굉장히 좋은 직렬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화공직 공무원 현실 및 연봉, 실제업무 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타직렬인 전산직, 통신직, 출입국관리직, 토목직, 방재직, 전기직 공무원에 대해 알고프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lifevolution.tistory.com/21

 

전직 공무원이 알려주는 9급 전산직 공무원 총정리

ㅣ 9급 전산직 공무원 연봉 전산직공무원 은 우리나라에서 직접 인정하는 기능직 공무원으로서, 7급 9급이 있습니다. 공무원 직업 특성상, 본인이 관두지 않는 이상 평균 정년 나이인 60세까지 직

lifevolution.tistory.com

lifevolution.tistory.com/23

 

전직 공무원이 말하는, 통신직 공무원 총정리 (연봉, 일하는곳, 업무)-9급 기준

ㅣ 통신직 공무원 연봉 방송통신직 공무원 , 이하 통신직 공무원 은 대한민국에서 인정하는 공무원으로, 7급과 9급이 있습니다. 공무원 직업의 특성상, 다른 직업에 비해 근속연수가 높은것이 큰

lifevolution.tistory.com

lifevolution.tistory.com/25

 

9급 출입국 관리직 (연봉, 근무지, 업무내용) - 공무원이 직접 알려준다

전직 공무원이 직접 겪고 들은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이 포스팅을 읽으시면 다음 5가지를 알 수 있습니다. 1. 출입국 관리직 (이하, 출관직) 연봉이 더 센 이유 2. 출관직 주요 근무지 및 교대근무

lifevolution.tistory.com

lifevolution.tistory.com/27

 

전직 공무원이 다말해준다, 방재 안전직 총정리 (9급 공무원, 연봉, 하는일, 업무강도)

ㅣ 방재 안전직 이란? 방재 안전직 이란, 대한민국에서 직접 인정하는 공무원으로서 예측불가능한 자연재해와 각종 사회적 재난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만들어진 직렬로서, 최근 행정안전부

lifevolution.tistory.com

lifevolution.tistory.com/30

 

9급 토목직 공무원 총정리 (연봉, 실제업무, 스트레스)

이 포스팅은 토목직 공무원 에게 직접 들은 실질적인 정보 3가지를 제공합니다. 1. 토목직 공무원 월급이 더 센 이유 2. 토목직 공무원 실제 업무 3. 토목직 공무원 현실 (야근, 스트레스 등) ㅣ9급

lifevolution.tistory.com

lifevolution.tistory.com/36

 

9급 전기직 공무원 총정리 (월급, 실제 업무, 야근빈도 등)

이 포스팅에는, 인터넷에는 찾을수 없는 실제 9급 전기직 공무원 이 직접 해준 이야기를 듣고, 정리해 놓았습니다. 다음 3가지를 알고 싶으신분들께 추천드립니다. 1. 9급 전기직 공무원 월급 실

lifevolutio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