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시험 종류 및 정보

전직 공무원이 다말해준다, 방재 안전직 총정리 (9급 공무원, 연봉, 하는일, 업무강도)

라이프에볼루션 2020. 10. 24. 11:28

방재 안전직

 

방재 안전직 이란?

방재 안전직 이란, 대한민국에서 직접 인정하는 공무원으로서 예측불가능한 자연재해와 각종 사회적 재난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만들어진 직렬로서, 최근 행정안전부로 개편이 되면서 새로 신설된 공무원 직렬입니다. 방재 안적직 은 공무원이자 재난관리자로서 지진, 홍수, 가스, 전기, 원자력사고 등의 각종 재난 위기에 대처해야하며 공공 분야 뿐만 아니라 민간기업에서도 방재 전문가를 채용하며 재난에 대한 대응 능력 향상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방재 안전직 연봉

방재 안전직 의 연봉은 여타 일반직에 준하는 액수를 받는데요, 9급의 초봉 기준으로는 약 160만원 정도의 금액을 받습니다. 또한, 공무원이다 보니 호봉수에 따라 연봉이 달라지는데요, 가장 끝호봉인 31호봉 기준 방재 안전직 연봉은 약 290만원 선이며, 그 중간 호봉인 15봉은 약 230만원 정도의 연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수치는 9급 방재 안전직 기준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방재안전직  1호봉 15호봉 31호봉
연봉 1,623,000원 2,287,500원 2,910,800원

 

방재 안전직 연봉의 경우 특별히 높거나 낮지는 않지만, 공무원 업종 특성상, 내가 직접 그만두지 않는 이상 정년까지 일할 수 있으며 기타 헤택 및 복지가 잘 돼있어 다른 직렬만큼 인기가 있는 공무원 직렬입니다.

 

 

 

 

 

 

 방재 안전직 업무

1. 지진, 화산재해 대책법 관련 업무

 

 

 

(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방재 안전직 의 주요업무 중 하나는 지진 및 화산재해에 대한 준비 업무입니다. 그 이유는 아직 대한민국은 지진쪽에 대해 재난 준비대책이 완벽하게 마련되어 있는 실정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지진대에 속해있지 않기는 하지만 포항지진에서부터 각종 여진이 그래도 계속 일어나는 편입니다. 하지만, 도청에 1명 또는 시청에 1명, 구청에 1명 이런식으로 지진 담당자가 아주 소수로만 배치 되기 때문에 방재 안전직 이 이에 대한 업무를 보조 합니다. 

 

 

 

 

좀더 자세하게 방재 안전직 의 업무를 살펴보면, 아파트나 큰 건축물들의 경우는 2000년 이후부터는 내진보강을 꼭 하게 돼 있습니다. 이는, 꽤 큰 지진이 일어났을 경우 건물들이 스스로 무너지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함인데요, 언론에서는 가끔 지진이 일어나면 우리나라 건축물들 다 무너진다고 떠들어대기는 하지만 이는 사실과는 먼 얘기입니다. 여튼, 하지만 내진설계가 안되어 있는 공공시설, 예를 들면 내진설계가 부족한 교량 등이 많습니다. 따라서 매년 정부에서 예산을 투자해 하나, 둘씩 내진보강 이라는 것을 하는 추세입니다. 

 

 

예를 들면 위의 그림처럼, 지진이 나도 건물이 무너지지 않게 기존 건축물에 내진보강을 해주는 것이지요. 민간 건축물에 대해서는 보강하라고 지시하고, 교량같은 공공건물에는 이음새부분에 내진 설계를 추가하게끔 설계가 되어 있기 때문에 직접 내진 보강 공사를 추진하는 일을 방재 안전직 이 도맡아서 합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119소방서 등의 각종 기관들과 비상연락망을 구축하여 지진이 실제로 일어났을 때 어떻게 신속하게 대처할 것인지에 관한 보고체계를 수립하고 계획을 세우는 것도 방재 안전직 이 하는 업무입니다.

 

 

 

 

 

2. 자연재해대책법 관련 업무

 

(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방재 안전직 의 두번째 업무는 자연대책법 과 관련된 업무입니다. 각종 풍수, 자연재해저감 종합계획 등 자연재해가 발생했을 시의 대책 프로토콜을 수립하는 일을 합니다. 그 뿐만 아니라, 재해영양성 검토라고 해서, 사업장이나 어떤 공사 또는 큰 건물이나 아파트를 지을 때에 교수 등으로 구성된 심의위원에게 검토를 받아야 하는데 이에 관한 업무를 추진하기도 합니다. 

 

 

[봄]

봄이 되면 바위안에 얼어있던 수분이 해빙이 되면서 낙석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낙석 방지 및 대책수립에 관한 업무도 방제 안전직이 봄에 주로 하는 일입니다. 또한, 3,4 월에는 국가안전 대진단이라는 것을 담당하는데요, 행정안전부가 생기고 나서 신설된 업무인데, 전국에 있는 관리대상 시설물 리스트를 각 시,군에 뿌리고 담당자를 배정해서 취합하고, NDMS(국가재난안전관리시스템) 에 입력하는 일입니다. 이 국가안전 대진단을 하여 올해에는 어떤 건물을 점검했고, 몇등급이 나왔으며 어떤것을 보수해야하는지, 보강해야하는지 등의 분석/보고를 방재 안전직 이 담당합니다.

 

 

[여름]

수해가 날 경우, 여름철에 침수흔적도 라는 것을 만드는 일도 방제 안전직 이 하는 일입니다. 침수흔적도란, 일종의 지도인데요, 물이 어떻게 유입이 돼서 어디를 높여야 홍수를 막는데 유리한지 이러한 침수 기록들을 담아놓은 도면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이를 만드는 일이 방제 안전직 이 담당합니다. 

 

 

 

 

3. 시설물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 관련 업무

(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국가에서 일정 규모 이상의 교량, 건축물 같은 시설물은 주기적으로 점검하게 되어있는데요, 이에 대한 유지관리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방재 안전직 이 해야하는 일 중 하나입니다. 각 건축물마다, 안전점검, 보호정밀점검, 안전진단, 등급분류 등 여러 하위 카테고리들을 처리해야하는데 이 정보를 NDMS 에 올리고, 잘 되었는지 확인하는 일을 합니다. 참고로, 이 업무는 정기적으로 해야하는 업무이고 안전에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지연이 되면 바로 징계를 먹습니다. 

 

 

 

 

 

 방재 안전직 장 & 단점 (야근빈도는? 워라벨은? 빡센가?)

 

방재 안전직 장점

방재 안전직 이 하는 업무를 보시면 다 재난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재난이 터지지 않았을 때는 그렇게 바쁘지 않다는게 장점입니다. 또한, 공무원들의 고충 중 바로 하나가 바로 민원업무인데요, 방제 안전직다른 공무원들과는 다르게 민원이 많지 않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민원업무가 아예없는것은 아니지만 홍수 같은 재난이 없는 이상 민원 업무는 많이 하지 않으니 민원업무에 의한 스트레스는 타직렬보다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재난이 없는한 야근도 거의 없는 직렬입니다. 

 

 

 

 

 

방재 안전직 단점

방재 안전직 의 단점은 바로 재난이 일어났을때 매우 바쁘다는 것입니다. 포항에 지진이 터졌다, 혹은 수해가 일어났다 하면 그 기간만큼은 워라벨이 거의 없을정도로 바쁩니다. 비상 상황이 터질경우, 야근은 물론이며, 주말에도 퇴근 후 밤 9시, 10시까지 5분 대기조입니다. 바로 출근하고, 보고해야합니다. 그래서, 평상시 기상청을 예의주시하며 어떤지 잘 파악해야하는 것이 방재 안전직 의 특징입니다. 호우 주의보나 호우 경보가 뜰 경우, 비상근무를 해야하는게 방재 안전직 입니다. 예를들면, 태풍 에비 발효됐다 하면 전체 정원이 5분대기조 이런식으로 근무를 해야합니다. 방재 안전직은 출장은 많이 가는 편입니다. 시설을 돌아다니면서 일일이 점검을 해야하니 당연하겠죠.

 

 

 

 

 

 

방재 안전직 고민이 된다면?

꼭 해드리고 싶은 말씀은, 방재 안전직 은 체질에 맞는 사람이 선택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바쁠때는 너무 바쁘고, 한가할때는 너무 한가하기 때문입니다. 기상특보가 떴다 하면 집에 못가는 게 방재 안전직 입니다. 여름철, 겨울철 홍수, 대설 등 일어나면 밤새고, 레포트 작성하고 빡세게 일하는게 방재 안전직 이에요. 하지만 재난이 없으면 업무는 쉬워요. 이렇게, 극과 극의 삶을 사는데 체질이 맞다면 방재 안전직 고려해볼만 하다고 생각하지만, 체질적으로 맞지 않다면 한번 심각하게 고려해보심을 추천드립니다.

 

 

 

 

지금 까지 방재 안전직 의 연봉, 실제 업무, 장단점 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른 직렬 예를들어 전산직, 통신직, 출입국 관리직 등에 대해서도 관심이 있으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lifevolution.tistory.com/28

 

방재 안전직 과목, 경쟁률, 합격선 연도별 총정리

이 포스팅을 읽으시면 다음 3가지를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1. 방재 안전직 공부 과목 5가지 2. 방재 안전직 연도별 경쟁률, 합격커트라인 (2016년-2019년) 3. 무료 기출문제 사이트 ㅣ방재 안전직 과

lifevolution.tistory.com

 

lifevolution.tistory.com/21

 

전직 공무원이 알려주는 9급 전산직 공무원 총정리

ㅣ 9급 전산직 공무원 연봉 전산직공무원 은 우리나라에서 직접 인정하는 기능직 공무원으로서, 7급 9급이 있습니다. 공무원 직업 특성상, 본인이 관두지 않는 이상 평균 정년 나이인 60세까지 직

lifevolution.tistory.com

 

lifevolution.tistory.com/23

 

전직 공무원이 말하는, 통신직 공무원 총정리 (연봉, 일하는곳, 업무)-9급 기준

ㅣ 통신직 공무원 연봉 방송통신직 공무원 , 이하 통신직 공무원 은 대한민국에서 인정하는 공무원으로, 7급과 9급이 있습니다. 공무원 직업의 특성상, 다른 직업에 비해 근속연수가 높은것이 큰

lifevolution.tistory.com

 

lifevolution.tistory.com/25

 

전직 공무원이 알려주는, 9급 출입국 관리직 총정리 (연봉, 근무지, 업무내용)

전직 공무원이 직접 겪고 들은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이 포스팅을 읽으시면 다음 5가지를 알 수 있습니다. 1. 출입국 관리직 (이하, 출관직) 연봉이 더 센 이유 2. 출관직 주요 근무지 및 교대근무

lifevolution.tistory.com

 

 

 

 

lifevolution.tistory.com/30

 

공무원이 말한다, 9급 토목직 공무원 총정리 (연봉, 실제업무, 스트레스)

이 포스팅은 토목직 공무원 에게 직접 들은 실질적인 정보 3가지를 제공합니다. 1. 토목직 공무원 월급이 더 센 이유 2. 토목직 공무원 실제 업무 3. 토목직 공무원 현실 (야근, 스트레스 등) ㅣ9급

lifevolutio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