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생활정보

불면증 치료 , 수면제 없이 하기

라이프에볼루션 2020. 11. 29. 18:10

 

 

 

수면장애, 일명 불면증을 겪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별거 아니라고 생각할수 있지만, 수면장애 를 겪고 있는 당사자들은 불면증만큼 고통스러운게 없다고 입모아 말할만큼 가볍게 넘기고 갈 문제가 아닙니다. 오늘은, 수면제 없이, 약물 투약 없이 만성 수면장애 를 극복하는 방법 4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수면장애에는 2종류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잠에 진입하는 것 자체가 힘든 불면증, 두번째는 잠은 드는데 자꾸 자주 깨는 수면장애 입니다. 2종류 모두 사람의 심리와 호르몬 불균형에 의한 수면 장애 이므로, 심리치료와 호르몬 균형을 맞춰주는 게 수면장애 를 극복하는 데 핵심입니다.

 

 

 

 

 

 

 

수면은 우리몸을 재충전하는 시간입니다. 낮동안 우리의 뇌와 몸, 눈 등을 쓰면서 몸에 있는 세포가 닳아 없어지는데 자는동안 이 세포들이 재생성 및 회복이 되는 것이죠. 그럼 왜 우리가 잘 때 눈을 감을까요? 그 이유는 멜라닌 세포는 오직 빛이 없을 때만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럼, 왜 멜라닌 세포가 중요한걸까요?

 

 

 

 

멜라닌세포는 성장호르몬을 유도합니다. 하지만 다 큰 어른들은 다 자랐기 때문에 잔다고 성장에 도음이 되지는 않습니다. 그치만, 성장호르몬을 세포분열을 시켜서 재생을 시키는 회복공장과 같은 역할의 호르몬이기 때문에, 자는동안 멜라닌 세포가 유도되면 성장호르몬이 폭발적으로 나와 우리의 몸이 회복되는 것이죠.

 

 

 

 

1. 빛을 완전히 차단해야한다.

이렇게, 멜라닌 세포가 자는 동안 많이 나오게 하는 것이, 수면장애 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전 약 30분전부터는 방안의 불을 완전히 키기 보다는 은은하게 켜서 우리몸에게 "이제 우리 잘거야" 라는 신호를 주는것이 수면장애 극복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2. 교감신경을 자극하는 음식, 스트레스, 수면제를 섭취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불면증을 겪으시는 분들의 공통점은 교감신경이 부교감신경에 비해 과하게 자극이 되어있다는 사실입니다. 교감신경은 사람이 "활동"하는데 관여하는 모든 신경이고, 부교감신경은 "휴식"에 관련되는 신경이라고 보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1) 카페인 피하기

따라서, 수면장애 극복을 하기 위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부교감신경을 자극 하여 우리몸을 릴렉스 시키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교감신경을 자극하는 음식들인 커피, 녹차, 레드불, 몬스터, 핫식스 (카페인 함유)를 전적으로 피해주시는 불면증 극복에 좋습니다. 

 

 

 

 

2) 부교감 신경 자극하기 - 따뜻한 물 마시기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몸은 교감신경을 과도하게 자극합니다. 따라서 잠을 들고 싶어도 들수가 없는것이죠. 하지만 스트레스 받는 것을 우리가 조절하기에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물질적인 방법으로 부교감 신경을 자극시켜 잠을 유도할 수는 있습니다.

 

 

 

 

예를들면, 온수의 물, 우리 체온과 비슷한 물을 자기전에 천천히 마셔주면 우리몸에서 부교감 신경이 자극돼 수면에 도움이 됩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너무 뜨거운 물이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뜨거우면 우리몸에서 "자극"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반드시 체온정도의 따뜻한 물이어야 합니다.

 

 

 

 

 

 

 

 

3) 낮에는 심하게 운동, 저녁에는 릴렉스

결국, 수면장애 를 극복하기 위해서 필수로 해야할 것은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균형을 맞추는 것입니다. 따라서, 매일매일 낮에는 심하게 운동을 해서 교감신경을 충분히 자극시켜주고, 저녁시간에는 릴렉스를 하면서 부교감 신경을 자극시켜주는 일종의 선순환을 약 3-4개월간 반복하셔서 습관을 들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쉽게 말해, 일명 "지쳐 쓰러져서 잠든다" 생각하고 낮에 운동하시고, 저녁에는 운동을 일체안하면 됩니다. 포인트는, 낮에는 교감신경을 자극시키고 밤에는 부교감신경을 자극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면 습관형으로 불면증을 완전극복할 수 있습니다.

 

 

 

 

 

 

 

4) 아예 잠을 안자기

수면장애 를 극복하는 또다른 방법은, 너가 이기나 내가 이기나 해보자는 식으로 아예 잠을 안자버리는 것입니다. 단, 이런방법을 취할때는 "절대 누워있으면 안됩니다" 침대에 계속 앉아 있어서 깨있는 상태로 있는것이 포인트입니다. 이러면 교감신경이 쉬지않고 활성화 되는데 결국에는 탈진이 일어납니다.

 

 

 

 

교감신경의 탈진이 일어나면 결국에는 부교감신경이 활성화 될수밖에 없어서 잠을 들 수 있는 것이죠. 이 방법이 굉장히 원시적인것 같지만 사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사용합니다. "시차적응"할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죠. 미국이든 유럽에 가면 밤낮이 바뀌게 되는데 부득이하게 48시간 동안 깨어있는 경우가 있죠? 

 

 

 

 

 

이때 우리도 모르게 기절해서 잠을 자면 다음날이면 말끔히 시차적응이 완료되는 이유도 "아예 잠을 안자버려서" 교감신경에 탈진을 유도해 잠을 잤기 때문입니다.

 

 

 

 

 

 

우리 인생에서 1/3이 자는시간입니다. 즉, 잘 자야 나머지 2배의 시간을 잘 활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수면장애 를 얕보지 마시고, 위에 언급된 4가지 습관을 체화시켜서 우리의 삶의 질을 더 높이는건 어떨까요?

 

 

 

요약 정리

1) 불면증은 호르몬 불균형에 의해 나타나게 된다 (교감신경 vs 부교감신경)

2) 어두운 환경에서 자야 멜라닌 세포가 나와 우리 몸을 재생시킨다.

3)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을 피해 교감신경 자극을 억제한다.

4) 낮에 운동을 심하게 하고 저녁에 아무생각없이 편하게 있는다.

5) 시차적응 하듯이 아예 잠을 안자서 교감신경의 탈진을 일으킨다.

 

 

lifevolution.tistory.com/20

 

의료진이 알려주는, 대상포진 총정리 (증상, 원인, 치료, 예방 접종 가격)

대상 포진 총정리 대상 포진에 대한 정보, 여기저기서 찾지 마세요. 이 포스팅 하나로 대상 포진 에 대한 모든것, 한방에 총정리 해두었습니다. 이 포스팅을 읽으면 다음 4가지를 알게 됩니다. 1.

lifevolution.tistory.com

lifevolution.tistory.com/19

 

손톱 세로줄 = 건강 적신호! 한의사가 말해주는 손톱으로 보는 건강

이 포스팅을 읽으시면 다음 3가지를 알게 됩니다. 1. 손톱 세로줄 의 의미 및 생기는 원인 2. 자가 치료 방법 3. 흑색종 자가 진단 방법 4가지 ㅣ손톱 세로줄, 누구나 다 있는것 아니야? 맞습니다.

lifevolutio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