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생활정보

손톱 세로줄 = 건강 적신호! 한의사가 말해주는 손톱으로 보는 건강

라이프에볼루션 2020. 10. 16. 08:04

손톱 세로줄, 건강 적신호

 

 

이 포스팅을 읽으시면 다음 3가지를 알게 됩니다.

1. 손톱 세로줄 의 의미 및 생기는 원인

2. 자가 치료 방법

3. 흑색종 자가 진단 방법 4가지

 

 

손톱 세로줄, 누구나 다 있는것 아니야?

맞습니다. 사람의 손톱을 자세히 보이면 누구 나 다 세로줄이 다~ 있죠. 하지만 문제가 되는 손톱 세로줄 이 있는데요 바로, 홈이 파인듯한 세로줄 입니다.  '불빛에 비쳐 보이는 손톱 세로줄" 이 아니라는 겁니다. 그래서, 물을 살짝 뿌리게 되면 손톱 세로줄 에 물이 고일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출처: MBN 닥터 셰프)

 

그럼, 왜 손톱에 세로줄 이 생기는걸까요? 주된 원인은 바로 "영양 부족"입니다. 손톱은 뼈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뼈가 아니라 딱딱한 단백질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손톱은 말초신경이다보니, 혈액순환이 잘 안되면 영양 부족으로 말초에 달린 모든 기관, 예를 들어 손톱에 문제가 생깁니다. 이 때문에 손톱의 상태를 보면 우리의 건강 상태를 엿볼수 있다는 말이 나온거에요!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손톱 세로줄 원인자가 치료 방법 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손톱 세로줄, 가장 흔한 원인은 "영양 부족"

손톱에 세로줄 이나 패임, 갈라짐 등이 생겼을 때 혹은 손톱이 너무 건조해서 푸석푸석해지면서 심하면 쩍쩍 갈라지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들 손톱 증상의 가장 흔한 원인은 영양 부족입니다. 영양 부족으로 인해서 손톱에 세로줄 이 생기는 경우에는 어떤 특정 하나의 손톱만이 아니라 여러 손톱들에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당연하게도, 영양이 한 손톱으로만 특별히 못가는 이유는 없기 때문이겠죠! 

 

 

영양 부족으로 손톱 세로줄 이 생기는 경우는 아무래도 남성 보다는 여성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그 이유는, 여성분들은 평소에 매니큐어젤네일 같은 것을 발라서 손을 많이 꾸미시기 때문인데요, 이것들을 발랐을 때 손톱이 제대로 숨을 쉬지 못하고 영양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손톱 세로줄, 출산 후 여성에게 많이 발생"

 

성분들이 특히 30대 전후로 해서 임산/출산 을 경험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출산 시기를 전후로 해서 영양상태가 불균형해지는 사례가 많은데요 따라서 자연스럽게 손톱 건강도 나빠져서 손톱에 세로줄 이 많이 생기고는 합니다.

 

 

 

 

 

손톱 세로줄, 영양부족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수분 공급"

 

 

손톱 세로줄 이 생기는 원인에 영양부족보다 더 중요한 건 바로 수분결핍 입니다. 수분이 부족할 경우 빠르면 20대에서도 손톱 노화가 시작돼서 손톱에 세로줄이 생길수도 있다고 합니다. 손톱은, 계속 자라나고 자르고 이 과정을 계속 교체가 되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관리를 잘해주면 손톱 세로줄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손톱 수분 공급이라고 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손톱 바깥에 물을 계속 적시면 되겠구나 라고 착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물을 적셔준다고 해서 수분이 꼭 공급되는 것은 아닙니다. 손발 끝까지 혈액 순환이 잘 공급되어야지만 적절한 수분 및 영양 공급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져 손톱 세로줄 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손발이 차갑고 시렵고, 수족냉증 등을 겪고 있는 분들은 손톱까지 영양 및 수분이 공급 원할하지 않기 때문에 손톱에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경우 기의 흐름을 원할 하게 하거나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한약/음식 등을 많이 섭취해주시는 것이 손톱 세로줄 없애는 데 효과적입니다.

 

 

 

 

손톱 세로줄, 예방 및 없애는 방법

손톱 세로줄 없애기

 

손톱을 구성하는 있는 성분은 케라틴 이라고 하는 단백질 성분인데요, 말발굽과 소뿔 모두 이 케라틴 성분으로 되어 있어서 딱딱하고 단단한 편이에요. 어쨌든, 영양부족/수분 부족 으로 인한 손톱 세로줄 이 생겼다면 당연히 케라틴이 함유돼 있는 양질의 단백질을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니면, 차선책으로 케라틴의 합성을 도와주는 영양소들을 많이 섭취해줘야 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케라틴 합성을 촉진하는 영양소는 바로 "B7 비오틴" 이라는 비타민인데요, B7 비오틴은 우리 체내에서 자체적으로 합성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으로 꾸준히 보충을 해줘야 하는데요 만약 비오틴이 결핍되면 손톱에 문제가 생길 뿐만 아니라 머리카락도 가늘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심한 다이어트를 하면 머리가 빠진다거나 손톱 세로줄 이 생긴다거나 하는 현상이 많이 발생하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양질의 단백질과 B7 비오틴 이 함유된 영양을 제대로 섭취 해주지 못했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뿐만 아니라, 불규칙한 식사나 술,담배를 많이 할 경우 비오틴이 결핍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손톱 세로줄 생기는 현상이 잦아지기 쉽습니다.

 

 

 

 

 

손톱 세로줄, 가장 위험한 단계인 "흑색종"

 

손톱 세로줄 의 색깔이 까만 갈색 혹은 검은색으로 생기기 시작했다면 그건 정말로 건강에 적신호입니다! 검은색 손톱 세로줄 을 흑색종 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일종의 피부암 입니다. 흑색종은 특히 주로 엄지 손가락에 많이 발생하는데요, 엄지에 검은색 세로줄 이 생겼다면 한번쯤은 흑색종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손톱이나 발톱에 검게 변색이 되거나 손 발 끝에 점이 발생하는 경우 흑색종을 의심하셔서 병원을 찾는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우리몸의 멜라닌 세포의 변화로 인해서 흑색종이 발생할 수 있는 경우가 있기는 있어서 확인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흑생종인지 아닌지 자가진단하는 법 없나?"

 

 

 

 

흑생종 자가 진단 방법

다행히도, 흑생종은 그렇게 흔하게 걸리는 질환은 아닙니다. 흑색종을 의심하셔서 병원을 찾으신 분들도, 일반적으로는 "흑색조갑증" 이라는 단순 질환으로 판명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흑색조갑증의 경우는 양성질환으로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다음의 증상을 겪고 있으시다면, 추가 검진을 받으셔야 흑생종인지 아닌지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흑생종 의심 징후

1. 검은색 손톱 세로줄 사이즈가 6mm 이상인 경우

2. 세로줄 모양이 불규칙한 경계를 띄는 경우

3. 색조가 일정하지 않고 불규칙/다양한 경우

4. 궤양이나 출혈이 동반되는 경우

 

 

 

추가 진단을 받으실 경우에는 더모스코피 라는 피부확대경을 이용해 육안으로 보다는 더 정밀한 검사가 가능하며 결과가 좋지 않을 경우에는 조직검사 까지 시행하는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손톱 세로줄, 총정리

손톱 세로줄 이 발견됐을 때 첫번째 해야할 일은 수분/혈액순환/영양 부족이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규칙적인 생활 및 충분한 영양/수분 섭취를 통해서 손톱 세로줄 을 없앨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알아두셔야할 사항은, 손톱은 성인 기준 한달 평균 약 4mm 정도 자라나기 때문에, 최소 2달 내지 3달은 꾸준한 영양섭취를 해주어야 새로운 손톱이 자랄 때 손톱에 세로줄 이 없어지는 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즉, 2-3달동안 충분한 영양섭취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손톱에 세로줄 이 없어지지 않는다면, 그땐 병원에 가시는 것이 현명한 판단입니다. 

 

 

만약에, 엄지 손톱에 검은색의 세로줄이 발생했다고 하더라도 흑색종의 확률이 크게 높지는 않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는 것 보다는 위에 말씀드린 4가지 자가진단법을 통해 1차 진단 후 병원에 가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