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생활정보

무릎 통증 (뒤, 안쪽, 바깥쪽) 원인 및 증상 - 한의원에서 알려준

라이프에볼루션 2020. 11. 14. 11:16

 

 

 

 

갑자기 무릎이 아프다거나, 스쿼트 무릎통증 을 호소하시다가 이 글을 접하게 되셨을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제가 직접 한의원에서 무릎 통증 후 진찰 받은 내용을 공유해보겠습니다. 다음이 궁금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1. 무릎이 뻐근하게 아프신 분

2. 뻐근한게 아니라 움직일때마다 시큰거리는 통증이 있으신 분

3. 무릎 뒤 통증 또는 안쪽 통증 이 있으신분

 

 

 

 

뻐근한 통증 vs 시큰거리는 통증

무릎 통증 은 어디가 아프냐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아프냐가 더 중요합니다. 만약, 뻐근함의 통증이라면 근육통에 속하고, 시큰거리는 아픔이라면 관절통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뻐근함의 원인은 힘줄이나 근육에 무리가 가서 염증이 생겼기 때문이고, 욱신욱신한 느낌이 듭니다. 반면에 무릎 안쪽 깊숙히에서부터 시큰시큰 하는 시린듯한 통증이 걸을때마다 나타난다면 관절에 염증이나 문제가 있어 생기는 무릎 통증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연령에 따른 무릎 통증

1. 10~30 대 젊은 세대에 나타나는 무릎 통증

젊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시달리는 것은 스쿼트 무릎 통증 입니다. 스쿼트 시에 자세가 잘못돼서 무릎의 앞 아래쪽에 통증을 호소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세한 무릎 뒤, 앞쪽 통증 에 대한 것은 포스팅의 후반부에 알려드리겠습니다. 스쿼트 뿐만 아니라 지나친 운동으로 인해 근육 및 힘줄 손상이 많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무릎연골통증 은 없지만 (젊으니 연골은 문제없죠), 걸을 때마다 뻐근한, 뭔가 걸리는 듯한 느낌의 통증이 수반됩니다.

 

 

 

 

2. 40~60대 무릎 통증 (=퇴행성 관절염 전조)

인생 처음으로 무릎이 시큰 거린다 느끼셨나요? "아 이제 시작인가?" 라고 생각이 되신다면 퇴행성 관절염의 전조일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않으셔도 됩니다. 이제 계속 아프겠구나 ㅠㅠ 라고 낙담하실 것 없이, 염증을 초기발견시부터 꾸준히 치료만 잘 해주면 오랫동안 무릎 통증 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초기 발견시 무릎에 부하를 많이 주게 되는 것들 예를들어, 계단 오르내리는 것, 등산 등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70~80대 무릎 통증 (=퇴행성 관절염 관리)

70~80대의 경우 무릎 연골 통증 이 없으면 살짝 이상한 정도입니다. 무릎연골이 멀쩡할 확률이 적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연골이 상했다고 해서 무조건 통증이 수반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70-80 대 때 무릎 통증 이 심하다고 해서 연골 전체를 치환하는, 실관절 전체활술을 받아야하는 하는 것은 아닙니다.

 

 

 

무릎 연골이 많이 닳아있다고 하더라도 염증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무릎 주변의 힘줄, 근육 등과 같은 구조물들을 튼튼하게 잘 관리하면 수술 시기를 늦추거나 수술 없이도 걸을 수 있는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5가지 부위에 따른 무릎 통증

무릎 통증 의 부위는 매우 중요합니다. 어디가 아픈지에 따라 치료방법이 확연히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릎은 가장 툭튀어나와있는 "슬개골" 을 기준으로 위쪽, 아래쪽, 안쪽, 뒤쪽, 양옆 이렇게 5가지 부위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1) 슬개골 위쪽 통증

무릎 위 쪽 통증 이 있다면 우리 다리 대퇴 사두근이 슬개글 위쪽에 부착되어 있는 곳에 염증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단명은 대퇴사두근건염 이라고 불립니다.

 

 

 

 

 

2) 슬개골 아래쪽 통증

무릎 아래쪽 통증 이 있다면, 슬개골 아래 힘줄이 놀라서 염증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점프를 갑자기 한다거나, 달리기를 많이 한다거나 했을 때 슬개골 아래 힘줄에 부하가 많이 걸려 통증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이 때 특징은, 무릎 통증 이 심하여 쩔뚝쩔뚝 거리게 된다는 겁니다.

 

 

 

 

3) 무릎 안쪽 통증 (그리고 바깥쪽)

무릎의 양쪽에는, 무릎을 지지하는 큰 인대 2개, 내측, 외측측부인대가 있습니다. 만약 무릎 안쪽 통증 이 있다면 내측측부인대가 파열 혹은 염증이 생긴 경우로 반월판연골과 붙어있기 때문에 통증이 심합니다. 비율적으로, 무릎 뒤쪽 통증 보다는 안쪽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이 더 많습니다.

 

 

 

특히, 무릎 안쪽 아래 통증이 있다면 거위발건염 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거위발건염은 힘줄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에 해당하므로 무릎 아래 안쪽이 뻐근한 느낌의 아픔이 느껴져요.

 

 

 

 

 

 

4) 무릎 뒤쪽 통증 

보통 무릎 뒤쪽 통증 으로 많이 알려진 것은 십자인대 파열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무릎 뒤쪽이 땡긴다는 느낌이 든다면, 무릎위쪽에서 내려오는 햄스트링이 너무 긴장이 되거나 비복근이 긴장이 된 경우입니다. 많이 서있거나, 걷거나 할 경우 생기는 무릎 통증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