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시험 종류 및 정보

9급 출입국 관리직 공부과목, 경쟁률, 기출문제 총정리

라이프에볼루션 2020. 10. 23. 13:22

출관직

 

9급 출입국 관리직 공무원 이 필기 과목 

[필수과목] 

국어, 영어, 한국사

: 9급 출입국 관리직 공무원 시험에는 모든 공무원들이 치르는 시험인 국어, 영어, 한국사 시험이 당연히 포함됩니다. 이 공통과목들은 문제수는 20개이며 각 과목마다 스타일이 다른데요, 이에 대한 정리는 아래글에 상세하게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lifevolution.tistory.com/22

 

9급 전산직 공무원 과목, 경쟁률 총정리 (Feat. 무료 기출문제)

이 포스팅을 읽으시면 다음 3가지를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1. 9급 전산직 과목 종류 5가지 및 스타일 2. 9급 전산직 연도별 경쟁률 3. 9급 전산직 무료 기출문제 사이트 ㅣ9급 전산직 공부해야하는

lifevolution.tistory.com

 

 

[선택 2과목]

행정법총론, 국제법개론, 사회, 과학, 수학, 행정학개론

출입국 관리직 시험에는 선택과목을 선택해야하는데 위의 과목 중 2개를 선택해야 합니다. 개개인마다 공부하고싶어하는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선택과목 선택은 자유입니다. 그러나, 많은 공무원 준비생들이 오직 한 직렬만 보고 공부하는 사람은 드물기 때문에, 여러 직렬에 포함되는 선택과목인 과학, 수학, 행정학, 사회 를 고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오로지 9급 출입국 관리직 을 위해 공부를 하는 사람도 있어서 국제법개론을 선택하는 준비생도 있어요.

 

 

 

 

 

"연 1회만 시험!" - 4월에

하지만 무엇보다도, 출관직 준비에 있어서 과목 선택은 필기시험 점수를 높일수 있는, 자신이 생각했을 때 흥미롭고 자신있을 법한 쪽으로 해야하는 것이 맞습니다. 시험 응시자 숫자 자체가 적어서 경쟁률이 상대적으로 약한 선택과목을 선택하는 사람도 보았는데, 그랬다가 결국 흥미를 잃어 공부를 억지로 하다가 떨어지는 사람도 봤습니다. 그러니까, 경쟁률 그런거 너무 생각하지 마시고 본인이 자신있는 과목을 선택해야해요. 또한, 출입국 관리직 시험 자체가 대한민국에서 연 1회만 시행되기 때문에 한번 낙방하면 다시 1년을 기다려야 합니다. 그러니까, 되도록이면 고득점의 과목을 잘 선택하는 것이 좋은 스타트를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필기시험은 모두 4지선다의 선택형으로만 출제되고, 각 과목당 20분씩 주어져 총 100분간 시험이 진행됩니다.

 

 

9급 출입국 관리직 공무원 이 실기 평가

9급 출입국 관리직 필기 시험외에 실기시험도 있는데요, 면접 형식의 실기 시험입니다. 난이도는, 출관직 시험의 경우 국가직이기 때문에 높은 편이며 변별력 또한 높은 편입니다. 

 

[출입국 관리직 실기 평가 구성]

개인면접, 개인발표, 집단 토의

: 실기는 총 3개로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면접시간은 약 50분 입니다. 비교적 긴 시간동안 실기가 진행되기 때문에 집중력을 끝까지 끌고 나가는 것이 중요한 출관직 실기 시험입니다.

 

 

 

[출입국 관리직 실기 스타일]

9급 출입국 관리직 실기 에서는 주로 정책관련, 업무 및 공직 사회에 대한 이해에 관련된 질문을 많이 합니다. 더불어서, 공직 가치관, 국가관에 대해서도 질문을 하니 대비를 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이런 공식적인 질문 외에도, 많은 기업면접에서도 질문하듯이, 본인의 경험과 다양한 상황에 대한 대처법 같은 것을 질문하기도 합니다. 예를들면, "본인이 살면서 가장 힘들었을 때 어떻게 이겨냈는 지 말해보세요" 등의 질문입니다. 이때, 출입국 관리직 이 하는 업무, 예를들어 공항 근무 또는 외국인 출입국 관련 업무랑 결부지어서 답을 도출해내면 best 실기 답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9급 출입국 관리직 공무원 경쟁률 & 합격선 & 난이도

시행년도 선발 인원 신청 인원 경쟁률
2019년 261명 9천 956명 38.1 대 1
2020년 213명 1만 53명 47.2 대 1

2019년, 2020년도의 9급 출입국 관리지 공무원 시험의 경쟁률은 각각 38.1 대 1, 47.2 대 1 로 나타났습니다. 물론 이는 일반전형의 기준이고, 저소득 전형의 채용은 일반적으로 일반전형 출관직 시험보다는 살짝 낮은 편입니다 (인원도 훨씬 더 적게 뽑습니다) 

 

 

[년도별 합격선추이]

출입국 관리직 시험의 합격선은 다음과 같은데요 (총점 및 평균)

2016년 = 392점, 평균 약 78.4점

2017년 = 393점, 평균 78.6점

2018년 = 359점, 평균 71.8점

2019년 = 403점

 

년도마다 난이도가 상이하고, 국가직 지원자가 갑자기 줄고 느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경쟁률과 난이도에 대해서는 예측하기는 힘든것이 출관직 시험입니다. 따라서 년도별 기출문제를 성실히 푸는 것  밖에는 답이 없어 보입니다.

 

 

 

 

 9급 출입국 관리직 공무원 기출문제 (무료)

9급 출입국 관리직 시험 준비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많은 기출문제를 풀어 실전감각을 익히는 것인데요 (수능과 똑같아요), 인터넷에 검색하면 무료로 다 나옵니다. 하지만 이거조차 귀찮아하시는 분들을 위해 제가 여기에 링크를 남겨둘테니 화이팅 하새요! 무료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9급 출입국 관리직 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출관직 연봉과 실제 업무내용, 근무지, 고충에 대한 꿀팁을 알고싶으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그 외에도, 9급 전산직 , 9급 통신직 에 도 관심이 있으시면 아래를 참고해주시구요!

lifevolution.tistory.com/25

 

전직 공무원이 알려주는, 9급 출입국 관리직 총정리 (연봉, 근무지, 업무내용)

전직 공무원이 직접 겪고 들은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이 포스팅을 읽으시면 다음 5가지를 알 수 있습니다. 1. 출입국 관리직 (이하, 출관직) 연봉이 더 센 이유 2. 출관직 주요 근무지 및 교대근무

lifevolution.tistory.com

 

lifevolution.tistory.com/22

 

9급 전산직 공무원 과목, 경쟁률 총정리 (Feat. 무료 기출문제)

이 포스팅을 읽으시면 다음 3가지를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1. 9급 전산직 과목 종류 5가지 및 스타일 2. 9급 전산직 연도별 경쟁률 3. 9급 전산직 무료 기출문제 사이트 ㅣ9급 전산직 공부해야하는

lifevolution.tistory.com

 

lifevolution.tistory.com/23

 

전직 공무원이 말하는, 통신직 공무원 총정리 (연봉, 일하는곳, 업무)-9급 기준

ㅣ 통신직 공무원 연봉 방송통신직 공무원 , 이하 통신직 공무원 은 대한민국에서 인정하는 공무원으로, 7급과 9급이 있습니다. 공무원 직업의 특성상, 다른 직업에 비해 근속연수가 높은것이 큰

lifevolution.tistory.com

lifevolution.tistory.com/30

 

공무원이 말한다, 9급 토목직 공무원 총정리 (연봉, 실제업무, 스트레스)

이 포스팅은 토목직 공무원 에게 직접 들은 실질적인 정보 3가지를 제공합니다. 1. 토목직 공무원 월급이 더 센 이유 2. 토목직 공무원 실제 업무 3. 토목직 공무원 현실 (야근, 스트레스 등) ㅣ9급

lifevolution.tistory.com

 

이 름
나 이
연락처 --
상담시간
문의사항
개인정보수집이용   정보제3자제공
신청시 전화로 연락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