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시험 종류 및 정보

9급 전산직 공무원 과목, 경쟁률 총정리 (Feat. 무료 기출문제)

라이프에볼루션 2020. 10. 19. 06:17

 

 

9급 전산직 과목 정보

 

 

이 포스팅을 읽으시면 다음 3가지를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1. 9급 전산직 과목 종류 5가지 및 스타일

2. 9급 전산직 연도별 경쟁률

3. 9급 전산직 무료 기출문제 사이트

 

 

9급 전산직 공부해야하는 과목 5가지

9급 전산직 필수 공부 과목 5가지에는 국어, 한국사, 영어, 컴퓨터 일반, 정보보호론 이 있습니다. 각 과목의 세부 문제수, 스타일 등을 알려드리기에 앞서 알아야하는 9급 전산직 시험 정보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 9급 전산직 공무원 시험은 일반적인 9급 공무원 시험과는 조금 다르게, 위에 언급드린 5가지 과목을 필수로 치러야합니다. 즉, 선택과목이 없는 것이지요. 물론 국어, 영어, 한국사는 일반 9급 공무원 시험들과 마찬가지로 공통과목이지만, 컴퓨터일반과 정보보호론을 치러야 9급 전산직 에 응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수험생이 눈치 지원이 불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좋은거죠.

 

 

 

두번째, 9급 전산직 공무원 시험 필수 5과목 모두 동일한 가중치가 적용됩니다. 즉, 어느과목에 더 가중치를 주는시험이 아닙니다. 이는 조정점수제 (과목마다 가중치가 적용되어 점수가 재조정되는 제도)로 합산되는 일반행정직과는 다른 시험 시스템입니다.

 

 

세번째, 9급 전산직 공무원 은 5과목 총점이 중요합니다. 즉, 5과목 총점으로 선별되기 때문에 어느 한 과목이 약하다고 좌절하실 필요없습니다. 자신이 강한 과목에 점수를 좀 더 메꾸면 되거든요. 물론, "과락" 은 피하셔야합니다. 과락이란, 공무원 시험에는 어느 한 과목이라도 점수가 너무 낮으면 합격을 주지 않는 시스템입니다. 공무원 시험 기준, 어느 한과목이라도 40점 미만이 되면 과락이기 때문에 아무리 점수가 낮더라도 40점은 맞춰주셔야 합니다.

 

 

1. 국어

9급 전산직 공무원 국어 시험은 총 20개의 문제수가 있습니다. 공무원 시험 난위도로 따지면 2순위에 속하구요, 주로 문법, 어휘 및 성어, 한문, 한자, 문학, 비문학 등으로 다양한 범위에서 문제가 나옵니다. 모국어이다보니 공부를 안해도 40점은 나온다는 소리가 있지만 90-100점맞기는 꽤 힘든 과목입니다.

 

 

 

최근, 9급 전산직 공무원 국어 시험의 유형이 달라지고 있는데요, 예전에는 문법의 영역이 많이 출제된 반면 2018년부터 시작한 요즘의 트렌드는 수능 스타일로 바뀌었는데요, 문법 어휘보다는 이제 독해 비중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문길이도 늘어나서 난이도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2. 영어

9급 전산직 공무원 영어 시험의 경우도 국어와 동일하게 총 20문제가 출제됩니다. 유형은 문법 4문제, 어휘 6문제, 독해 10문제가 출제됩니다. 문법의 경우, 문제수는 적으나 수험생들의 발목을 잡기도 하는 유형입니다. 어휘의 경우는 무조건 많이 외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왕도가 없어요. 마지막으로 독해의 경우 10문제로 가장 비중을 많이 차지하는데요 수능형으로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난이도가 꽤 있는 편입니다. 독해의 문제유형은 세부적으로 "주제찾기" "빈칸 뚫고 넣는 문제" "일치 불일치 문제" "순서 문제" "문장 넣기" 등이 있습니다.

 

 

 

3. 한국사

9급 전산직 공무원 한국사 역시 총 20문항이 출제됩니다. 한국사 시험의 특징은 난이도가 매해 편차가 굉장히 심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 해의 한국사 난이도를 예측할 수 없습니다. 쉬울 때는 원래 출제되던 패턴이 그대로 출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게는 80-90%가 동일하게요. 하지만 난이도가 상승해서 나올 경우엔 없던 패턴이 나오고, 지엽적으로 묻는 문항이 많아집니다. 

 

 

 

시험은 주로 정치사화 문화사 이 분야에서 많이 출제되고 경제사는 이에 반해 양이 적을 뿐더러 그렇게 어렵지 않게 출제 됩니다. 한국사는, 채용에 따라, 그리고 국가직과 지방직에 따라 시험 유형이 상이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가직은 추리형, 사고형 문제가 많이 출제되는 반면 지방직은 기본적인 문제가 많이 나옵니다. 

 

 

4. 컴퓨터 일반

컴퓨터 일반 시험에서는 암기, 계산 하는 문제가 출제됩니다. 따라서 공부해야할 내용은 컴퓨터 구조, 데이터베이스, 컴퓨터 운영제체, 소프트웨어 공학, 시스템 분석 및 설계, 데이터 통신 (정보통신), 프로그래밍 언어, 자료구조 등이 있습니다. 공부하는데 있어서 특징은, 처음에는 되게 어렵게 느껴지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쉽게 느껴질수있는 과목입니다.

 

 

5. 정보보호론

정보보호론 과목에서는 총 6개의 큰 파트로 이루어져 있고, 이 6개의 파트에서 골고루 문제가 출제가 됩니다. 정보보호론의 경우는 특히 암기양이 많기 때문에 정보보호론 과목 서적을 여러번 정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9급 전산직 무료 기출문제

9급 전산직 공무원 시험 준비시 중요한 것이 기출문제를 푸는 것인데요 요새는 인터넷에 검색만 하면 기출문제집과 해설이 다 나와있어서 찾기 쉽습니다. 그것조차 귀찮아하시는분들을 위해 여기에 링크를 남겨둘게요. 참고해주세요.

 

9급 전산직 경쟁률 & 합격선

  2016 2017 2018 2019
경쟁률 75.7:1 101:1 62.8:1 30.69:1

 

 

2016년에는 선발인원 63명,총 접수인원 4767으로 평균 경쟁률 75.7:1 을 보였습니다. 합격선은 약 70점대 이었습니다.

2017년에는 선발인원 36명, 총 접수인원 3637명으로 평균 경쟁률 101:1를 보였습니다. 합격선은 약 84점 이었어요.

2018년에는 선발인원 50명, 접수인원이 3138명으로 약 62.8:1 의 평균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합격선은 약 73점이었구요.

2019년에는 선발인원 179명, 총 접수인원 5494명으로 약 30.69:1 의 평균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합격선은 약 60-75점 사이었습니다 (지역마다 상이)

 

 

 

 

위 자료는 평균치를 제공드린 것이구, 각 지역마다 굉장이 상이하니 지역별 경쟁률 및 합격선은 별도로 검색해보세요^^ 채용은 꾸준히 매년 있으며, 경쟁률과 합격 커트라인도 다른 공무원 시험에 비해 낮은 편이니, 9급 전산직 공무원 시험, 한번 도전해볼만한 것 같아요!

 


관련글!

 

 

9급 공무원 월급 - 실제 수령액 (feat. 전직 공무원)

2.8% 인상된 9급 공무원 월급, 얼마? 2020년도에 9급 공무원 연봉 이 2.8% 인상되었습니다. 참고로, 2.8% 상승률은 10년간 공무원 월급 인상률의 평균입니다. 2016년에는 3.0%가, 2017년에는 3.5%, 2018년에는

lifevolution.tistory.com

 

 

7급 공무원 월급, 연봉 실수령액 얼마일까?

저는 저희 어머니가 교사이시기 때문에 어릴때부터 공무원 실수령 월급이 얼마인지, 연봉이 얼마인지 자연스럽게 알게 됐습니다. 오늘은, 대한민국 인사혁신처 공식 통계 보도 자료와 제 어머

lifevolution.tistory.com

 

 

 

5급 공무원 연봉 (실수령액), 대기업 수준?

공무원 은 본인이 자진해서 사표를 내지 않는 이상, 정년60세까지 직장에 남아 있을 수 있어 요즘같이 경제가 불안정한 시기에 점점 더 인기 있는 직업이 돼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9급 부터 시

lifevolution.tistory.com

 

 

전직 공무원이 말하는, 통신직 공무원 총정리 (연봉, 일하는곳, 업무)-9급 기준

ㅣ 통신직 공무원 연봉 방송통신직 공무원 , 이하 통신직 공무원 은 대한민국에서 인정하는 공무원으로, 7급과 9급이 있습니다. 공무원 직업의 특성상, 다른 직업에 비해 근속연수가 높은것이 큰

lifevolution.tistory.com

 

 

9급 방송 통신직 공무원 과목, 경쟁률, 기출문제 총정리

이 포스팅을 읽어가시면 다음 3가지를 얻어가십니다. 1. 9급 방송 통신직 공무원 과목 종류 5개 2. 9급 통신직 공무원 가산점 3. 연도별 경쟁률 4. 무료 기출문제 사이트 ㅣ9급 통신직 공무원 이 해��

lifevolution.tistory.com

 


9급 방송 통신직 공무원이 궁금하다면? 위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이 포스팅에서는 9급 전산직 시험 과목 및 경쟁률, 무료 기출사이트 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9급 전산직의 실제 업무, 연봉, 워라벨, 일하는 곳 등을 알고싶으시다면 아래 글도 참고해주세요.

 

 

 

전직 공무원이 알려주는 9급 전산직 공무원 총정리

ㅣ 9급 전산직 공무원 연봉 전산직공무원 은 우리나라에서 직접 인정하는 기능직 공무원으로서, 7급 9급이 있습니다. 공무원 직업 특성상, 본인이 관두지 않는 이상 평균 정년 나이인 60세까지 직

lifevolutio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