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시험 종류 및 정보

시청 공무원 , 4년만에 7급 공무원 되는방법!?

라이프에볼루션 2020. 11. 28. 05:28

 

 

 

공무원 시험 준비중이신가요? 그러면 시청 공무원 으로 가고 싶은지, 도청으로 가고 싶으신지 결정해야합니다. 그 이유는 시청 공무원 과 도청 공무원의 업무 성격, 스트레스, 사무실 분위기, 승진속도 이 모든게 확연히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내 성격과 맞지 않는 곳으로 발령이 난다면, 스트레스가 너무 많아서 금방 공무원을 퇴직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들면, 나는 업무만 딱 끝내고 자유로운 삶을 추구하고 싶은데, 수직적 업무 분위기이고 퇴근도 매일 눈치봐야한다면? 오래버틸 수 없겠죠. 오늘은 이 시청 공무원과 도청 공무원의 차이에 대해서 낱낱이 설명해 보겠습니다.

 

 

 

 

실제 도청, 시청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의 이야기를 듣고 (지인) 정보를 전달해 드리기 때문에,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추상적인 영양가 없는 정보와는 차원이 다릅니다. 이런분들께 오늘의 포스팅을 추천드립니다.

 

 

 

 

 

 

4년 만에 7급 공무원 이 되는 빠른 방법 알고싶으신 분

민원이 적은 공무원이 되고 싶으신 분

수평적인 업무 분위기에서 공무원 일을 하고 싶으신 분

 

 

 

 

 

ㅣ 시청, 도청 공무원이 되는 방법

처음 9급 시험을 합격하여 공무원이 되자마자 도청으로 발령날 확률은 거의 없습니다. 그 이유는, 채용당시 성적순대로 지원 시, 군으로 먼저 발령이 나기 때문이죠. 필기시험을 못본다면 시골로 발령될 확률조차 큽니다. 간혹 "도" 라고 찍힌 시험이 있는데 그외에는 처음에는 시청 공무원 이 됩니다.

 

 

 

도청 공무원 자격 조건

시청 공무원이 도청 공무원으로 일하려면 전입시험을 치뤄야 합니다. 누구나 시험을 볼수있는 것이 아니고, 근무경력이 일정 기간 지나야 시험을 치룰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보통 9급으로 임용된지 30개월 정도 지나야 하고, 시청 공무원 경력이 12개월 이상인 8급 공무원만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도청 공무원 시험 성격

시험 문제는, 도정 시책에 관한 객관식 10문항, 사회적으로 대두되는 문제 해결방안을 서술하는 서술형 문제 이렇게 2가지 스타일로 나옵니다. 예를들어, 대형 산불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에 대해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같은 까다로운 서술문제가 나옵니다. 

 

 

 

 

 

 

 

ㅣ 시청 공무원 vs 도청 공무원 차이 - 업무 성격

시청 공무원과 도청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은 업무성격이 180도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도청이 더 큰 단위이기 때문에 도청에서 시청공무원을 관리합니다. 예를들면, 아래 그림처럼, 도청에서 시군 평가계획 같은 공문을 띄우는것처럼, 도청에서 오더가 내려오면 시청에서 시행하는 식입니다.

 

 

 

 

 

즉, 도청이 Head (머리) 라면 시청은 팔 (Action)을 하는 곳이죠. 도청에서 오더를 내려주면 시청에서 유지, 주민관리 등의 업무를 하는 그런식입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자잘한 민원 업무가 많은 것시청 공무원 입니다. 상대적으로 도청 공무원은 정책수립 등의 업무가 주요업무라 민원이 적습니다.

 

 

 

 

 

 

시청 공무원 이 민원은 많지만, 바꿔말하면 추진하는 정책이 없으면 시청 공무원 은 상대적으로 할 일이 많이 없다는 게 장점입니다. 하지만 승진을 빠르게 하고 싶다면 도청에서 공무원으로 일을 해보는 게 유리합니다. 그 이유는, 시청 공무원 으로만 일하게 되면 어떤 정책이 어떻게 수립되는 지 에 대 한 전반적인 흐름을 읽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도청에서 공무원으로 일하게 되면 그만큼 시야가 넓어지고, 나라 전체가 어떻게 돌아가는 지 눈에 확 들어오기 때문에 아무래도 승진이 빠를수밖에 없는 것이죠.

 

 

 

 

 

한줄요약: 업무처리 능력은 뛰어나지만 민원 업무가 싫다면, 도청에서 근무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ㅣ 시청 공무원 vs 도청 공무원 차이 - 업무 분위기

도청이 지시를 내리는 곳이고 시청이 지시를 하달받아 수행하는 곳이다 보니 당연히 수직적인 문화는 도청에서 더 발달한 편입니다. 굳이 예를들어 비유하자면, "xx씨 이것좀 부탁해도 될까?" 라고 부탁하는 게 시청 이라면, "xx씨 이것좀 해" 라고 말하는 게 도청인 셈이죠.

 

 

 

 

 

위계질서가 도청인 센 이유는 중앙부서, 상급기관이기 윗사람이 시키는 일을 안하면 돌아갈 수가 없기 때문에 어쩔수 없는 부분입니다.

 

 

 

 

 

 

ㅣ 시청 공무원 vs 도청 공무원 차이 - 야근 빈도

야근빈도는 시청이나 도청이나 비슷합니다. 다만 출퇴근 눈치는 시청 공무원보다 도청에 있을 때 훨씬더 많이봅니다. 거의 8시 이전에 출근하고 6시 이후에도 잘 퇴근을 안하니 혼자 쓱~하고 퇴근하기 눈치보입니다.

 

 

 

 

 

 

 

 

 

4년만에 7급 공무원 되는 방법?

도청 공무원이 시청 공무원 보다 승진이 빠릅니다. 본인이 출세욕심이 있으시다면, 9급으로 합격후 가장 빠르게 승진하는 테크트리는 시청 근무경력을 1년 채우자마자 바로 8급을 단 후에 시험을 봐서 도청 공무원이 되는 것입니다.그러면 4년이면 7급을 달 수 있습니다. 이런 진급테크트리를 타면 팀장도 빠르고 30대 때 과장까지 달수있습니다.

 

 

 

 

 

 

[이런분들께 도청 공무원을 추천드립니다.

민원 상대가 싫다,

권력욕이 있다,

승진이 빠른게 좋다,

일을 직접 찾아 주도적으로 하는게 좋다

= 도청 공무원

 

[이런분들께 시청 공무원을 추천드립니다]

 위계질서가 싫다,

자유로운 분위기가 좋다,

시키는거만 하는게 좋다

= 시청 공무원

 

 

 


관련 추천글

 

lifevolution.tistory.com/35

 

9급 공무원 월급 - 실제 수령액 (feat. 전직 공무원)

9급 1호봉 기준, 공무원 월급 = 1,642,800 원 (2020년) 2020년도에 9급 공무원 연봉 이 2.8% 인상되었습니다. 참고로, 2.8% 상승률은 10년간 공무원 월급 인상률의 평균입니다. 2016년에는 3.0%가, 2017년에는 3.

lifevolution.tistory.com

lifevolution.tistory.com/40

 

7급 공무원 월급, 연봉 실수령액 얼마일까?

저는 저희 어머니가 교사이시기 때문에 어릴때부터 공무원 실수령 월급이 얼마인지, 연봉이 얼마인지 자연스럽게 알게 됐습니다. 오늘은, 대한민국 인사혁신처 공식 통계 보도 자료와 제 어머

lifevolution.tistory.com

lifevolution.tistory.com/43

 

5급 공무원 연봉 (실수령액), 대기업 수준?

공무원 은 본인이 자진해서 사표를 내지 않는 이상, 정년60세까지 직장에 남아 있을 수 있어 요즘같이 경제가 불안정한 시기에 점점 더 인기 있는 직업이 돼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9급 부터 시

lifevolution.tistory.com

lifevolution.tistory.com/29

 

국가직 지방직 차이 (연봉, 승진, 분위기, 야근빈도, 워라벨 비교!) 총정리

이 포스팅은 다음 4가지를 제공합니다. 1. 국가직 지방직 연봉 차이 2. 승진 속도 차이 3. 야근 빈도 차이 4. 국가직 지방직 민원 업무 정도 및 스트레스 차이 ㅣ 국가직 지방직 차이 - 연봉 누가 더

lifevolutio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