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시험 종류 및 정보

시설관리직 공무원 , 영어 공부 안해도 된다!?

라이프에볼루션 2020. 11. 25. 08:54

 

 

시설 관리직 공무원 , 다른 공무원 타이틀에 비해 굉장히 생소하죠? 생소하지만, 아직 어떤 직렬 공무원 선택을 고민하시는 공시생이시라면 선택하시는 데에 엄청나게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 이유는, 많은 공무원 준비생들이 어려워하는 "영어" 시험이 없기 때문입니다!

 

영어 시험이 없는 인기 공무원! 

시설 관리직 공무원

 

 

 

영어 과목이 공무원 시험에 베재되기 때문에 한국사, 국어, 사회 이렇게 3가지 과목만 공부하시면 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타직렬 공무원에 비해 낮은편입니다. 참고로, 영어 시험을 안봐도 되는 직렬은 시설관리직 뿐만 아니라 운전직 공무원 도 있습니다. 쉽게 말해, 영어가 난 너무 싫다, 그런데 공무원이 하고싶다? 그러면 시설관리직 공무원 또는 운전직 에 지원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시설 관리직 공무원 의 또하나의 장점은, 예전에는 운영직 공무원과 유사하게 10급으로 시작하였지만 현재는 10급 공무원이 전면 페지되면서 9급 공무원으로 시작을 해요. 과거보다 1단계 높은 급수의 공무원으로 시작하는 거죠.

 

 

 

 

 

 

ㅣ 채용

9급 시설 관리직 공무원 은 주로 지방직 공채 및 교육청 공채 이렇게 2가지를 주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ㅣ 시설 관리직 공무원 연봉

9급 기준 기본급은 약 170-180만원 선인데요, 이는 각종 수당을 제외한 월급수치입니다. 공무원은 수당의 종류가 약 20여가지나 되는데요, 1년에 1번 받는 복지 포인트부터 분기별로 한해에 2번받는 수당, 매달받는 수당 10여가지 등 정말 많습니다. 이 모든 금액을 합하면 실수령액은 100만원대보다 훨씬더 많습니다. 자세한 수당 및 시설직 공무원 연봉 실수령액이 궁금하시다면 9급 공무원 실수령액에 대한 아래 글에 상세히 나와있으니 참고하세요.

 

 

lifevolution.tistory.com/35

 

9급 공무원 월급 - 실제 수령액 (feat. 전직 공무원)

9급 1호봉 기준, 공무원 월급 = 1,642,800 원 (2020년) 2020년도에 9급 공무원 연봉 이 2.8% 인상되었습니다. 참고로, 2.8% 상승률은 10년간 공무원 월급 인상률의 평균입니다. 2016년에는 3.0%가, 2017년에는 3.

lifevolution.tistory.com

 

 

 

 

 

 

ㅣ 시설 관리직 공무원 이 하는일?

네이버나 인터넷을 찾아보면 청산에 있는 시설 등을 관리하는 것이 시설관리직 공무원 이라고 명시하고 있는데요, 실상을 그렇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지방직 시설관리직 이 하는 일은 사실 정확하게 규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 인터넷에 보면 시설관리직 공무원 은 환경미화라던지, 각종 시설물 관리 가 주업무라고 추상적으로 뭉뜽그려서 이야기 하고 있는데요, 그런 정보 말고 실질적인 업무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예전 운영직 공무원 10급에서 파생되어왔기 때문에, 업무측면에서는 "잡직"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어느 부서에 티오가 부족하다 싶으면 시설관리직 공무원 이 그 티오를 채워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과의 서무 업무, 잡업무, 결과 자료 모으고, 추가하고 수정하고 주간보고, 월간업무 보고를 각팁별로 취합하는 등의 일을 합니다.

 

 

 

 

예를 들면, 공무원들은 의무적으로 특정 교육을 한해에 얼마만큼 이수해야합니다. 그래서 공무원들이 이 교육을 제대로 이수하였는지 체크하는 사람이 필요한데요 이러한 업무를 시설관리직 이 도맡아서 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설관리직 공무원 이 총무과, 건축부서, 도로부서 등의 과에 배치된다고 정보가 나와는데 사실 어디에 배치되느냐는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건축부서로 배치되면 현수막 제거를 한다던지,

총무과로 발령이 되면 청산에 있는 전기시설을 주기적으로 정검하단던지 (건축물은 주기적으로 안전 점검을 해주게 되어 있습니다)

도로과에 가면 시설관리를 해야하니까 표지판, 도로보수, 단수, 싱크홀 보수한다던지

하수처리장에 배치되면 화공직들과 함께 물에 대해서 수치가 깨끗하게 나오는지 안나오는지 체크 등

이러한 아주 다양한 스펙트럼의 업무를 하는 것이 시설관리직 공무원 입니다.

 

 


관련글

lifevolution.tistory.com/38

 

화공직 공무원 하는일, 월급 실수령액

화공직 공무원 현실 이 궁금신가요? 실제 종사자 지인에게 듣고 확인한 "실질적인"정보를 이 포스팅에 담았습니다. 인터넷에 떠돌아 다니는 "추상적인"이야기와는 다릅니다. 이런분께 추천드립

lifevolution.tistory.com

 

 

 

한마디로, 시설관리직 의 주요 업무는 "시설관리" 라고 나와있지만 중요한것은, 어디로 배치되느냐에 따라 업무내용이 천차만별이라는 겁니다.

 

 

 

 

 

 

 

ㅣ 시설 관리직 공무원 단점 (선택 전 알아야할 사항)

영어가 없어서 좀 만만하시죠? 그렇지만 시설관리직 공무원 의 단점도 타직렬 공무원과 마찬가지로 있습니다. 그건 바로, 5급 이상 승진하기가 어렵다는 겁니다. 팀장, 과장 이런 자리의 티오가 거의 안난다는 것이죠. 근속승진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같은 업무량 대비 승진속도가 타직렬에 비해 느린 편이기는 합니다.

 

 

 

시설관리직 공무원

 

 

만약, 타직렬에 내 친구가 9급 공무원으로 시작했다면,  그친구는 8,급 7급, 6급 승진해서 팀장달고 과장되고 하는데 본인은 시설관리직 공무원 한계 때문에 근속승진이다 보니, 6급으로 퇴직하는 게 보통입니다. 이런 승진속도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ㅣ 교육청 시설관리직 공무원 ?

학창시절에 일명 수위아저씨 라고 불리우는 사람들이 예전 10급으로 시작했던 시설관리직 공무원 이 맞습니다. "오 그럼 개꿀이겠다!" 라고 생각하실 수 있을 것 같은데, 그건 옛날 시설 관리직 공무원 의 이야기입니다. 요새는, 수위 아저씨가 하는일과 더불어서 안전 점검 및 시설물 관련된 공문도 받고 기한하고 행정업무도 해야합니다.

 

 

 

 

즉, 교육청으로 발령난 시설관리직 공무원 은 애들이 깨뜨린 형광등 보수, 창문 보수, 교내 정원 관리, 잡초 제거, 제초제 살포 등의 업무는 물론이며, 시설물 관련 공문에 대한 행정업무도 함께 하는 것이죠.

 

 

 

 

 

오늘은, 시설관리직 공무원 의 연봉 및 하는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영어 시험 없이도 될 수 있는 공무원인 운전직 공무원 에 대해서도 아래 글에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lifevolution.tistory.com/60

 

9급 운전직 공무원 , 가장 편한 개꿀 직렬!?

아직도 어떤 공무원을 할 지 결정하시지 못하셨나요? 그럼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은 행운아 입니다. 왜냐구요? 가장 편하다고 알려져 있는 꿀직렬을 알려드릴테니까요. 인터넷에, 검색창에

lifevolutio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