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시험 종류 및 정보

9급 교육행정직 vs 일방행정직 비교

라이프에볼루션 2020. 11. 10. 14:56

 

 

이 글을 읽고계시는 분은 아마도 행정직 공무원 시험에 관심이 있으실 거라고 생각되는데요, 일반행정, 교육행정 중 무엇을 선택할까 고민이 있으실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현 9급 교육행정직 에 종사하는 지인에게 들은 실직적인 정보에 기반하여 2개 중 무엇이 나은지 확실히 말씀드리려 합니다. 

 

 

다음 사항이 궁금하신분들꼐 이 포스팅을 추천드립니다.

1. 행정직 선택시 반드시 고려해야하는 사항 2가지 (민원, 조직분위기)

2. 두 행정직 장 단점

3. 교육행정 이 일반행정보다 좀 더 나은 이유 2가지

 

 

공무원 특성상 워낙 케이스 바이 케이스가 많기 때문에, 인구가 굉장히 적은 동사무소 일반행정직과 교육청 근무 9급 교육행정직 이렇게 비교를 할 경우에는 당연히 일반행정 에 손을들어줘야 하지만, 앞으로 말할 때 뭐가 더 낫다 는 "평균치"에 근거함을 알려드립니다.

 

  일반행정 교육행정
월급 더 많음 더 적다
야근 더 많음 더 적음
주말출근 (야유회 등) 더 많음 더 적음
당직 더 많음 더 적음
업무 난이도 동일 동일
승진 빠름 느림
민원 더 많음 더 적음
조직분위기 밝음 어두움

 

월급

기본급의 경우는 당연히 교육행정 이나 일반행정 공무원이나 동일한 보수규정에 의해 적용되기 때문에 모두 같습니다. 하지만 일반 행정이 더 월급이 많은 이유는 사실 초과근무가 많기 때문입니다.

 

 

교육행정 의 경우는 당직 빈도도 낮고, 주말에 일하는 일도 거의 없고, 비상근무도 많이 없어서 초과근무를 하더라도 고작 10-20시간 밖에 안합니다. 따라서 이 초과수당만을 챙긴다면 실제로 9급 1호봉 기준으로 약 150-160만원이 실수령액입니다. 9급 공무원의 실수령 월급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글을 참고해주세요.

 

 

lifevolution.tistory.com/35

 

9급 공무원 월급 - 실제 수령액 (feat. 전직 공무원)

9급 1호봉 기준, 공무원 월급 = 1,642,800 원 (2020년) 2020년도에 9급 공무원 연봉 이 2.8% 인상되었습니다. 참고로, 2.8% 상승률은 10년간 공무원 월급 인상률의 평균입니다. 2016년에는 3.0%가, 2017년에는 3.

lifevolution.tistory.com

https://lifevolution.tistory.com/40

 

7급 공무원 월급, 연봉 실수령액 얼마일까?

저는 저희 어머니가 교사이시기 때문에 어릴때부터 공무원 실수령 월급이 얼마인지, 연봉이 얼마인지 자연스럽게 알게 됐습니다. 오늘은, 대한민국 인사혁신처 공식 통계 보도 자료와 제 어머

lifevolution.tistory.com

https://lifevolution.tistory.com/43

 

5급 공무원 연봉 (실수령액), 대기업 수준?

공무원 은 본인이 자진해서 사표를 내지 않는 이상, 정년60세까지 직장에 남아 있을 수 있어 요즘같이 경제가 불안정한 시기에 점점 더 인기 있는 직업이 돼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9급 부터 시

lifevolution.tistory.com

 

 

반면에 일반행정직의 경우는 동사무소나 구청에 주말에 각종행사며, 비상근무며, 산불근무며 장마철 호우주의보 대비 근무 등 사무살 앉아서 자리를 지켜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초과수당을 많이 채울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월급 실수령액이 더 많죠. 하지만 그만큼, 워라벨이 떨어지는 건 사실입니다.

 

 

" 9급 교육행정직 이 일반행정 보다 워라벨이 더 좋다 "

 

 

야근

 

일반 행정직 같은 경우는 야근 자체를 항상 최소 20시간은 하게 되어있습니다. 주말에 행사가 있을수도 있고, 분위기 자체가 일주일에 1-2일 정도는 야근을 해야 초과수당도 벌고 밀린 업무도 천천히 처리하자는 분위기이기 때문에 나도 모르게 야근을 합니다. 

 

 

교육 행정 의 경우는 도시단위의 큰 학교들, 교육청 쪽을 제외하고는 야근도, 회식도 많이 없는 분위기 입니다. 따라서 야근의 요소로만 따지자면 9급 교육 행정직 일반행정보다 더 좋습니다.

 

 

당직

행정직도 당직근무 다 합니다. 교육행정 의 경우는 교육청에서 밤샐때도 있고, 여직원의 경우는 주말근무를 합니다. 하지만 그 강도가 일방행정보다 덜합니다. 그이유는 일반행정 당직근무동안 전화도 많이 오고, 민원도 들어오며 출동해야할 때도 있기 때문이에요. 반면에 교육행정 은 민원도 없고 전화도 안옵니다. 자리만 지킨다 생각하면됩니다.

 

 

업무 난이도

솔직히, 공무원 하는 일은 거기서 거기입니다. 업무가 어렵고 쉽고 이런거는 없습니다. 민원이 진짜 어려운 부분이지, 업무자체의 스트레스틑 어느 직렬이나 비슷합니다.

 

승진 속도

9급 교육행정직 으로 입사를 하면 퇴사시에 보통 6급으로 퇴직합니다. 그에 반해, 일반행정으로 시작하게 된다면 대다수가 5급으로 퇴사를 하게 됩니다. 즉, 승진속도가 일반행정이 더 빠릅니다. 6급까지의 승진속도 뿐만 아니라 6, 7급 으로 승진하는데도 더빠른데요, 그 이유는 일반행정 공무원 뽑는 인원이 요새 많아지는 추세이기 때문입니다.

 

 

예전에는 9급에서 7급 가는데 13-15년정도까지 걸렸다면 요새는 6-7년이면 7급으로 승진합니다. 자세하게 승진속도가 얼마나 차이나는지, 그에따른 연봉 차이를 알고싶으시면 아래글을 참고해주세요.

 

lifevolution.tistory.com/40

 

7급 공무원 월급, 연봉 실수령액 얼마일까?

저는 저희 어머니가 교사이시기 때문에 어릴때부터 공무원 실수령 월급이 얼마인지, 연봉이 얼마인지 자연스럽게 알게 됐습니다. 오늘은, 대한민국 인사혁신처 공식 통계 보도 자료와 제 어머

lifevolution.tistory.com

 

 

근무지

9급 교육행정직 은 도단위로 순환근무를 하기 때문에  정착근무면에서는 단점이 있습니다. 

 

업무 분위기

조직분위기면에서는 일방행정이 낫습니다. 구체적으로, 일방행적으로 수혈되는 젊은피가 많기 때문에 젊은 생각이 많이 있습니다. 반면에 교육행정 은, 한마디로 꼰대가 많습니다. 그래서 고인물이라고 하죠? 약간 분위기면에서는 거의 10여년가량 뒤쳐져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회식도 많고, 자리도 더 딱딱하고 답답하고 그렇습니다.

 

민원

 

경험자들이 하나같이 말하는 게 "민원"업무가 적은직렬을 선택하라 입니다. 그만큼, 민원으로부터 받는 스트레스가 어마어마하다는 뜻이지요.

일반행정 의 경우는 민원업무가 거의 80-90%를 차지합니다. 반면에 교육행정 은 10-20% 수준입니다. 

 

 

 

한줄요약: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일반행정직, 교육행정 둘다 합격할 자신이 있으신 분은 9급 교육행정직 을 추천드립니다. 단지, 경기도, 충북, 전남, 경북 도 소속으로 순환근무를 한다는 것은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연고지를 옮겨다녀야하는 것이 크게 상관이 없으신분은 교육행정 이 더 낫다고 봅니다.

 

 

 

오늘은 9급 교육행정직 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군무원에도 관심이 있으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lifevolution.tistory.com/41

 

군무원 월급, 공무원과 다를까? (총정리)

많은 사람들이 공무원에 대해서는 익히 알고 있지만 군무원 에 대해서는 많이 모릅니다. 오늘은, 실제 제 군무원 인 제 지인들 이야기를 종합한 실질적인 정보를 포스팅하겠습니다. 이런 분들께

lifevolutio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