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시험 종류 및 정보

군무원 월급, 공무원과 다를까? (총정리)

라이프에볼루션 2020. 11. 7. 09:58

 

 

 

많은 사람들이 공무원에 대해서는 익히 알고 있지만 군무원 에 대해서는 많이 모릅니다. 오늘은, 실제 제 군무원 인 제 지인들 이야기를 종합한 실질적인 정보를 포스팅하겠습니다.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공무원과 군무원 의 실질적인 차이를 알고싶으신분

출퇴근 시간 및 워라벨 궁금하신 분

군무원 월급 실수령액 및 남녀비율이 궁금하신분

지역 배치, 내맘데로 할 수 있는지 궁금하신분

 

Q. 출퇴근 하나? 집은 주나? 군복 입어야 하나?

군무원은 8시 반- 5시 반 출퇴근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8시반 출근은 형식상인 경우가 많고, 보통은 7시반 이나 8시에 출근을 합니다. 군무원은, 군대에서 일하는 공무원 의 줄임말로, 공무원과 많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단지 군대에서 일할 뿐이죠. 

 

"군무원 이 군간부인가요?"

아니요, 군간부는 군인신분이고, 군무원은 공무원 신분입니다.

 

여튼, 공무원 신분이기 때문에 따로 숙박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주지 않습니다. 그리고, 군인이 아니기 때문에 군복을 입지 않고 평상복을 입어요! ㅋㅋ

 

 

 

Q. 직렬은?

육군, 해군, 공군 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는데요, 군무원 전산직, 행정직, 기술직 등 여러 직렬이 있습니다. 군무원 시험은 참고로 공무원 시험과는 달리 영어와 한국사를 보지 않기 때문에 많이들 지원하시는 경향이 있습니다.

 

 

Q.  군무원 월급 ?

 

 

군무원 월급 이라고 해서 공무원 월급보다 적고 많고 그런게 아닙니다. 동일하게 받습니다. 당연히 해군 군무원, 육군 군무원, 공군 군무원 모두 동일하게 받구요, 9급 초봉 기준으로 약 월 150-180만원을 수령합니다. 1년 채우게 되면 남자기준으로 군무원 연봉 이 한 2400~2500만원 됩니다. 실수령액이 궁금하신 분은 각종 수당을 계산해야하는데요, 이는 아래 글에 자세히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Q. 군무원 월급 외에, 복지 혜택은?

군무원 은 군대에서 일하는 공무원이기 때문에 당연히 공무원 헤택을 받습니다. 복지 포인트라고 해서 1년에 4번 주는 수당이 있는데 보통 1년에 33만원정도 합니다. 그리고 군무원 만이 누릴 수 있는 혜택은 PX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ㅎㅎ 그 외의 공무원의 수당 및 혜택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lifevolution.tistory.com/35

 

9급 공무원 월급 - 실제 수령액 (feat. 전직 공무원)

9급 1호봉 기준, 공무원 월급 = 1,642,800 원 (2020년) 2020년도에 9급 공무원 연봉 이 2.8% 인상되었습니다. 참고로, 2.8% 상승률은 10년간 공무원 월급 인상률의 평균입니다. 2016년에는 3.0%가, 2017년에는 3.

lifevolution.tistory.com

 

 

Q. 당직 자주서나요?

당직, 숙직은 보통 1달에 1번이고, 당직비용은 평일엔 1만원, 주말엔 2만원 정도 지급됩니다. 여성 군무원 들은 숙직 형태로 근무하게 되시구요.

 

 

 

 

Q. 군무원 필기 시험 어렵나요?

행정직 기준으로 국어, 행정법, 행정학 이렇게 3과목을 보는데요, 90점을 넘으면 보통 합격입니다.  즉 2개정도 틀리면 거의 합격입니다. 참고로 매년 6/22 일에 봅니다. 이 중에서 국어가 가장 어렵고 나머지 행정법, 행정학은 통으로 외우면 쉽다고들 이야기 합니다 (100점 가능). 특이한 점이, 군무원 시험은 유출을 하지 않는 비공개 시험이라서 기출문제와 거의 유사한 스타일로 시험이 나온다고 합니다.

 

 

 

Q. 면접은 어렵나요?

군무원 시험 은 필기보다 실기가 더 어렵다는 평이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카페나 커뮤니티에서 면접 후기들이 올라오는데 그것들을 참고해서 철저히 준비하면 쉽습니다. 왜냐하면 면접시험이 그 유출과 거의 동일하게 나오기 때문이죠. 예를들면, 사회 이슈에 대한 질문이 나온다거나 (육아휴직 등), 양심적 병역 거부 가 나온다거나 하는 식입니다. 

 

 

 

 

 

 

 

그래서 이 주제들에 대해 빠삭하게 공부하고, 기출위주로공부에 임하시면 떨어질 일이 없을 거에요. 면접 등수만 보니깐요. 

 

 

Q. 지역 배치는 어떻게 되나요?

군무원은 성적순으로 지역 배치가 됩니다. 성적이 좋을수록 서울과 가까운 용인, 동두천, 부평 순으로 보통 배치 됩니다. 그리고 권역별로 일을 하기 때문에 순환별로 일하는 군간부와는 살짝 다른 시스템입니다.

 

 

 

 

 

 

Q. 고졸도 가능한가요? 불이익 없나요?

네, 고졸도 지원 가능합니다. 실제로 제 지인은 고졸인데 군무원 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필기시험만 합격하면 서류 전형은 블라인드, 즉 학력 공개가 되지 않아서 모든 사람이 동등한 위치에서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면접합격자들은 자소서를 포함하여 4가지를 제출해야하는데 학력공개는 전혀하지 않아요. 따라서, 실제 면접시험에서 자기 어필을 확실히 해야 합니다!

 

 

 

 

 

Q. 승진은 빠른가요?

배치되는 지역 및 특성에 따라 다르지만, 전체적으로 봤을때는 공군 군무원이나 육군 군무원은 해군에 비해 승진이 약간 느린 편입니다.

 

 

 

Q. 해외 여행 갈수 없나요!?

 

아뇨, 군무원 도 공무원이기 때문에 당연히 해외여행 갈수있습니다. 단지 사적해외여행 허가서 라는 문서를 올리고 여행가시면 됩니다. 허가가 안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Q. 밥은 부대에서 병사랑 같이 먹나요?

아뇨, 부대내에서 민간업체에서 사먹거나 간부식당에서 먹거나 합니다. 하지만 몇몇군데는 병사랑 같이 먹는데도 있습니다.

 

 

 

 

오늘은 군무원 월급 및 하는일, 공무원과 차이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공무원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lifevolution.tistory.com/29

 

국가직 지방직 차이 (연봉, 승진, 분위기, 야근빈도, 워라벨 비교!) 총정리

이 포스팅은 다음 4가지를 제공합니다. 1. 국가직 지방직 연봉 차이 2. 승진 속도 차이 3. 야근 빈도 차이 4. 국가직 지방직 민원 업무 정도 및 스트레스 차이 ㅣ 국가직 지방직 차이 - 연봉 누가 더

lifevolution.tistory.com

lifevolution.tistory.com/26

 

9급 출입국 관리직 공부과목, 경쟁률, 기출문제 총정리

ㅣ 9급 출입국 관리직 공무원 이 필기 과목 [필수과목] 국어, 영어, 한국사 : 9급 출입국 관리직 공무원 시험에는 모든 공무원들이 치르는 시험인 국어, 영어, 한국사 시험이 당연히 포함됩니다.

lifevolution.tistory.com

 

 

이 름
나 이
연락처 --
상담시간
문의사항
개인정보수집이용   정보제3자제공
신청시 전화로 연락드립니다 ^^